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청권 시민단체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 위해 협력"



대전

    충청권 시민단체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 위해 협력"

    "문재인 정부 자치분권 이행 조치 미흡, 국가균형발전 후퇴"

    균형 발전과 지방분권, 상생 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가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충청권 공동대책위 제공)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 시민단체들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지방분권충남연대, 지방분권세종회의는 3일 충남도청에서 '균형 발전과 지방분권, 상생 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총선에서 '지방분권 개헌 및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공약 추진'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선언했다.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핵심 국정과제로 정하고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강화하는 한편 국민적 동의를 전제로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지만, 구체적인 자치분권 이행 조치는 여전히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클러스터를 수도권에 위치한 용인에 유치하고 혁신도시 지정에서 대전과 충남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국가균형발전 전략 또한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국회는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하고 주민자치와 시민참여를 제도적으로 강화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하며 단체는 이를 위해 협력하겠다"며 "내년 총선에서 '지방분권 개헌 및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공약 추진'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출범으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돼 역차별을 받는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서도 충청권이 함께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