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도 "한중일 정상회담 성탄절 무렵 개최 조율…한일회담 불투명"



국제일반

    교도 "한중일 정상회담 성탄절 무렵 개최 조율…한일회담 불투명"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올해 성탄절 무렵에 개최하는 방안을 3국이 조율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교도통신이 이들 세나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26일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지난 21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의 논의를 토대로 3국 정상회담을 "크리스마스 무렵에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때는 중국이 내년도 경제 정책의 기본방침을 논의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 및 일본의 내년도 예산안 편성이 종료된 시기이며, 한국도 일정상 지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는 전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한국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으로 한일 관계가 급격히 악화해 조율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일본 외무성 간부는 "(한일 관계가) 아무리 냉엄해도 3국 협력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3국 정상회의가 열리면 통상 이를 계기로 양국 정상회담도 열리지만, 이번에는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되더라도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회담이 성사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교도는 전망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아베 총리는 양자 회담을 열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일본 국빈 방문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일 3국 정상회의는 지난해 5월 일본 도쿄(東京)에서 열린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