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경찰 감시기구 수장 "정치적 해법 모색해야"



국제일반

    홍콩 경찰 감시기구 수장 "정치적 해법 모색해야"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안)'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홍콩 경찰 감시기구의 수장이 정치적 해법 모색을 촉구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앤서니 니오 홍콩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 위원장은 SCMP와의 인터뷰에서 "경찰력만으로 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경찰 입장에서는 위법한 상황에 대응해야 하지만, 경찰이 대응하면 할수록 (경찰에 대한) 반감이 커지는 악순환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니오 위원장은 지난 18일 170만 명의 홍콩 시민이 참여한 송환법 반대 시위가 평화적으로 이뤄진 것을 언급하면서 "최근 수일간 평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제 다른 옵션을 검토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중국 중앙정부와 홍콩 정부 양쪽이 나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하며, 정치적 해법이 없으면 소모전이나 갈등의 격화를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캐리 람 행정장관을 만날 때마다 정치적 해법을 얘기하고 있으며, 그도 이에 동의한다"고 전했다.

    그는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중 하나인 '송환법 완전 철회'에 대해 "대단히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니오 위원장은 람 장관이 이미 송환법이 '죽었다'고 말한 점을 언급하면서 "이제 공식적인 철회로 (송환법의) '적절한 장례' 절차를 밟아야 시민의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요구에 대해서는 "후보자를 어떻게 뽑느냐가 관건"이라며 "우리가 이것을 논의 못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경찰의 강경 진압을 조사할 독립적인 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는 "조사위원회 구성을 배제할 이유가 없다"며 "다만 개별 경찰관의 잘못은 내부 징계 절차에 맡기고, 조사위원회는 경찰 개혁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리 람 장관은 경찰의 진압 과정 조사를 경찰민원처리위원회에 맡겼으며, 위원회는 이에 따라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에서 폭동 조사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초빙할 계획이다.

    니오 위원장은 "송환법 반대 시위와 관련해 243건의 민원을 접수했으며, 2만4천여 건의 관련 동영상과 사진 등을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