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CMP "中, 시위 격화 홍콩에 비상사태 선포 가능"



아시아/호주

    SCMP "中, 시위 격화 홍콩에 비상사태 선포 가능"

    • 2019-07-23 16:27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비난 여론에 中, 비상사태 선포 전망

    (사진=연합뉴스)

     

    시위 참가자들이 중국 국가 휘장을 훼손하는가 하면 시위 참가자들에 대한 백색테러가 벌어지는 등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홍콩에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고 홍콩 매체가 보도했다.

    2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21일 시위 도중 일부 시위대가 중국 중앙정부를 대표하는 기관인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건물까지 진출해 중국 국가 휘장에 검은 페인트를 뿌리고 날계란을 던진데 대해 많은 중국인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일부 과격 시위자의 행동은 이미 '일국양제' 원칙의 마지노선을 건드렸다"며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문가들은 중국 내 여론을 바탕으로 중앙 정부가 한차원 강력한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톈페이룽 중국 베이항대 교수는 "중국인들의 분노로 인해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에 대해 강경책을 쓸 가능성이 있다"며 "홍콩 사태가 악화한다면 중국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홍콩에 본토 법을 적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홍콩의 헌법과 같은 기본법 18조는 홍콩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는 혼란으로 인해 국가 안보나 통일에 위협이 가해지는 '비상사태'에 이르렀다고 전국인민대표대회가 결정할 경우 중국 중앙정부가 관련법에 근거해 홍콩에 개입할 수 있도록 여지를 남기고 있다. 최근 빈과일보도 홍콩 정부가 계엄령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지만 홍콩 정부는 계엄령 발동 가능성을 부인했다.

    중국 정부가 계엄령을 발동하기에는 이르다는 반론도 나온다. 친첸홍 중국 우한대 교수는 "아직 홍콩 시위는 대체로 평화롭게 이뤄지고 있으며, 홍콩 정부나 경찰이 시위대를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지는 않았다"며 계엄령 선포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중국 관영매체들은 이날도 홍콩 시위대가 중국 정부의 권위에 도전했다며 비난하는 사설들을 전면에 배치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 해외판은 23일 전날에 이어 이틀째 1면 논평(論評)에서 홍콩 시위대의 위법행위에 대한 엄벌을 주장했다. 인민일보는 "일부 소수의 홍콩 시위대가 국가 휘장에 오물을 투척하고, 시설을 파손한 것은 명백한 위법행위"라며 "위법행위자들을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영 중앙(CC)TV도 이날 아침 뉴스에서 홍콩 시위대의 폭력성을 강조하며 홍콩 시민들도 시위대의 폭력에 반대한다고 보도했다. 중국 관영 CCTV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홍콩 대표와 홍콩 시민들의 인터뷰를 소개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폭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논평에서 "불법 시위를 하는 시위대에 대해서는 엄벌을 통해 홍콩 법치를 수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홍콩 시위대의 국가 상징물 훼손은 강하게 비판했지만 위안랑(元朗) 전철역에서 신원 미상의 남성들이 홍콩 시위대를 무차별 폭행한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