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비상협력기구, 내 제안에서 비롯됐다"



국회/정당

    황교안 "비상협력기구, 내 제안에서 비롯됐다"

    최저임금 문제엔 문 대통령도 공감
    "경제 대전환" 큰 틀 동의 받았다고
    펀더멘털·협력기구 제안…발표문 담겨
    윤석열·정경두·추경안 명기엔 '이견'
    "준비한 얘기 다 못했다…1대1 만나야"

    "단독회동은 갖지 않았습니다. 그건 그냥 둘이 잠깐 나눈 얘기로 이해해 주십시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8일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담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 창가에서 단둘이서 1분쯤 대화를 나눈 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로 돌아온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애초) 단독회담을 넘는 대국적 차원에서 회담을 얘기(수용)했고 진행이 된 것"이라며 "다른 조건은 붙이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회동 중 문 대통령에게 소득주도성장과 경제정책 대전환을 요청했으며 이런 주장에 대한 큰 틀의 동의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소득주도성장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을 어렵게 한다고 얘기를 했고, 대통령께서는 소득주도성장의 범위가 최저임금이나 근로시간 외에도 더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그렇지만 근로시간, 특히 최저임금 문제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런 논의를 토대로 "국가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라는 내용이 공동발표문에 담겼다는 게 그의 얘기다.

    (자료사진=윤창원기자)

     

    황 대표는 또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기로 한다"고 합의한 것도 자신의 제안에서 비롯됐다고 했다.

    그는 "제가 일본 경제보복 대응을 위해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며 "여러 당 대표들도 이 부분에 대한 공감을 표시했고 발표문에 포함된 것과 같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는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풀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 조속히 양국 정상이 마주 앉을 것을 거듭 요청했다"며 "그래서 한일 정상회담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는 '한일' 정상회담을 '남북' 정상회담으로 여러 차례 잘못 명명했다 고치기도 했다.

    그러면서 "기업 손실과 경제 후폭풍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서 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에게 요청했다"며 "대일특사와 대미특사를 얘기했는데 대통령께서도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회담 후 문 대통령이 당 대표를 비롯해 회의에 배석한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 청와대 비서실 관계자 등과 합의문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시간 가까이 진행된 회동에서 황 대표와 문 대통령 사이에는 이견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지금 야당과 싸울 때가 아니다. 협치로 국가적 위기를 헤쳐야 할 때다. 그런데 회담 직전에 우리 당이 문제제기 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 총장 임명을 회담 직전에 발표하면 그게 협치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이 "국회에서 (청문보고서를)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는데도 안 됐다. 그래서 이제 임명을 했다"라고 했다는 게 황 대표 전언이다. 황 대표는 "그런데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았는데 그렇게 서둘러서 하는 것은 협치에 반하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고 한다.

    황 대표는 아울러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라인에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을 요청했다"면서 "그러나 듣기만 하셨고 답은 없으셨다"고 말했다.

    이견이 가장 컸던 점으로는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명문화를 꼽았다. 황 대표는 "대통령께서 추경에 관한 얘기를 공동발표문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며 "그렇지만 범위 등에 대해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은 걸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꽉 막힌 국회 상황에 대해서는 "거의 얘기를 안 한 것 같다"고 했다. 합의문 채택을 거부한 건 "지금 내용들이 합의가 될 내용은 아니다. 논의된 것을 알리는 차원에서 공동발표로 말씀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담 성과에 대한 평가로는 "의미 있는 일"이라면서도 "5당 대표가 모여서 얘기하다 보니까 사실 준비한 얘기도 다 못했다. 깊이 있는 대화, 실질적 대화가 이뤄지려면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1대 1로 만나서 논의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중소기업연합회·소상공인연합회 등 경제단체를 직접 방문해 현 상황을 공유하고 당 내에 일본수출규제대응특위를 출범시켜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자료사진=윤창원기자)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내일(19일) 본회의는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대통령이 해임시키면 가능하지 않을까"라며 살짝 여지를 남겼다. 한국당이 요구해온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을 말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