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출규제' 일본 기업들, 불안감 속 대응책 마련 부심



아시아/호주

    '수출규제' 일본 기업들, 불안감 속 대응책 마련 부심

    반도체 외 분야 확산 우려
    일본 언론 "한국 기업의 탈(脫) 일본화 가속화 계기"

    (이미지=연합뉴스 제공)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로 큰 거래처를 잃게 된 일본 기업들은 불안감 속에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5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가 강화되면서 우리나라를 주요 거래처로 둔 일본 기업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한달 정도 지나면 반도체와 패널 등 일부 소재의 한국 기업 재고가 바닥을 드러내면서 생산이 영향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한국 수출품에 대한 신청, 승인 절차가 까다로워지면서 신청서류 작업량도 크게 늘어나고 심사 기간도 90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들은 조기 수출허가를 받기 위해 수출 허가 신청을 서두르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수출규제가 강화된 첫날인 지난 4일 주무부처인 경제산업성에 일부 기업이 수출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카드로 경제보복 조치에 나선 만큼 수출 허가 결과를 낙관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 이번 조치의 여파가 어느 정도까지 미치게 될지 예측도 어려워 큰손 거래처를 잃게 된 일본 기업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수출규제 대상인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를 주력품으로 생산해 한국으로 수출하는 모리타화학공업은 수출 허가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 실적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규제 대상인 리지스트 품목 공급업체인 도쿄오카공업도 어떤 영향이 나타날지 모르겠다며 당혹감을 나타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조치가 반도체 소재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탈(脫)일본화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일본 내에서도 나오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의 기술 개발과 조달처의 다양화가 진행되면 세계시장에서 일본의 우위가 흔들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마이니치신문도 한국이 단기적으로는 다른 곳에서 조달을 모색할 것으로 보이지만 중장기적으로 자국 생산을 통한 '탈일본화'에 주력해 일본의 기술적 우위가 무너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더욱 확대하고 추가 보복조치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도체 이외의 다른 산업으로도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 외에 경제산업성 판단으로 수출계약별로 심사를 받도록 하는, 이른바 '백색국가' 혜택을 없애는 조치를 다음달 중 시행하기 위한 외환법 시행령 개정절차를 밟고 있다.

    한국이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제외되면 화학소재, 전자부품, 공작기계 등 일본에서 한국으로 수출하는 물품 중 상당수가 안보문제를 이유로 일본 정부의 판단에 따라 건별 수출심사 대상이 될 수 있어 피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