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만명 운집' 비정규직 총파업 "文정부 직접 나서야"



사건/사고

    '5만명 운집' 비정규직 총파업 "文정부 직접 나서야"

    • 2019-07-03 17:21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 돌입
    총파업 첫날, 광화문 광장 5만3000명 운집
    정부에 "비정규직 차별 철폐·정규직화" 요구
    4~5일에도 대전·경북·부산 등 지역별 파업

    (사진=연합뉴스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거리로 나온 노동자들은 정부에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정규직으로의 전환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이번 파업에는 교육과 보건복지 등 실생활과 밀접한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이 대거 참여했다. 파업은 이날을 시작으로 3일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라 노동 공백에 따른 사회 곳곳의 불편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총파업 첫날인 3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약 5만3000명(경찰 추산 3만2000명)이 모여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조리실무사나 방과후교사 등 학교 비정규직뿐만 아니라 각 행정기관 소속 청소·경비·시설관리 등 노동자들이 집회에 참가에 이번 총파업을 지지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규모 총파업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부분 기간제나 무기계약직, 파견·용역 등 형태의 노동자들로 △비정규직 철폐 △차별 해소 △처우 개선을 전면에 내걸고 동맹 총파업에 나섰다.

    이날 충북 청주에서 올라온 병설유치원 방과후교사 이은주씨(50·여)는 "뽑을 때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 뽑으면서 경력은 인정해주지 않고, 자격 수당이나 승급도 없다"며 "10년을 일해도 똑같은 봉급인데다 복지도 없다"고 털어놨다.

    조리실무사로 근무중인 김의실씨(43·여)는 "열악하고 위험한 환경 속에 일하면서도 비정규직이다 보니 학교에서 시키는 건 무조건 수용해야 한다"며 "전체적으로 처우를 개선하고 해마다 진행하는 임금협상도 성실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정규 환경미화원인 배권열씨(58)도 "비정규직 차별이 아주 심하다"며 "야간에 많게는 10시간 정도 작업을 하는데 위험한 데다 밤낮이 바뀌어 생체 리듬이 깨지는 데도 (정규직인) 직영 환경미화원들 임금의 60% 정도밖에 받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3시 집회 본대회가 시작되자 광화문 광장은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노동자들로 가득찼다. 광장 북단부터 가운데 이순신 장군 동상이 있는 곳까지 참가자들이 빼곡히 들어서 발디딜 틈조차 없었다.

    집회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저마다 '비정규직 철폐'라고 쓰인 빨간띠를 머리에 둘렀다. 곳곳에서 '차별없는 세상으로'·'비정규직 없는 세상' 등 문구가 적힌 손팻말이 나부꼈다. "총파업 총력투쟁 세상을 바꾸자" 등 구호도 연신 울려퍼졌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에서 공공부문 정규직화 등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데 대해 불만을 내비치며 향후 정부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교섭에 직접 나와 달라고 촉구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정부의 예산과 정책의 영향이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만큼 실질적 사용자인 정부가 나서야 차별 철폐 등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이 충족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강규혁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노동자인데 언제나 투명인간으로 살아왔다"며 "그런 공공부문에서부터 비정규직을 없애자는 게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앞에 한 약속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도 "문재인 정부는 무책임과 회피로 비정규직 노동자의 파업을 수수방관할 게 아니라 (공공부문) 사용자로서 직접 노정 교섭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야 민간도 따라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거들었다.

    본대회가 끝난 이후 집회 참가 노동자들은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했다. 행진이 끝나면 청운동 파출소 앞에서 마무리 집회를 갖고 해산한다. 경찰은 이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90개 중대 7200명을 현장에 배치했다.

    민주노총은 이날을 시작으로 4~5일에는 대전과 경북, 부산 등 지역별 파업 대회를 계속 이어간다. 이를 통해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이고, 오는 18일에는 전국 단위 대규모 총파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