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폭풍성장' 배달앱, 커지는 '위생 리스크' 책임론



생활경제

    '폭풍성장' 배달앱, 커지는 '위생 리스크' 책임론

     


    외식산업 전반에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배달앱을 통한 배달 시장 규모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배달앱이 고객과 음식점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지만, 규모가 성장하는 만큼 음식 위생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고개를 들고 있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음식점업 경기지수는 2016년과 비교해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 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초과하면 성장세, 미만이면 위축세를 의미한다.

     


    중식이 다소 회복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면 한식과 일식, 서양식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외식산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외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외식산업의 매출액은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제자리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메뉴당 4~5만원하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매출을 꾸준히 유지하는 가운데 1~2만원하는 브랜드의 매출은 갈수록 줄고 있다"며 "가성비를 앞세운 4000~5000원짜리 브랜드와 프리미엄 브랜드만 살아남는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고 이 같은 현상을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배달앱 시장 규모는 '폭풍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배달앱 사용인구는 2013년 87만명에서 지난해 2500만명으로 크게 늘었다. 우리나라 인구의 50%가 배달앱을 사용하는 셈이다.

    거래 규모도 2013년 3347억원에서 2015년 1조를 돌파한 뒤 지난해 3조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1인 가구의 증가를 비롯해 다양한 메뉴와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는 간편함은 물론 낯선 곳에 전화하거나 전화를 받는 것이 두려운 이른바 '전화공포증'도 배달앱 성장의 한 요소로 평가된다.

    여기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18 외식업 경영실태 조사 통계보고서를 보면, 현재 배달앱을 사용하고 있는 음식점이 7.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배달앱이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한 배달앱 관계자는 "외식을 하는 인구가 줄어들었지만 배달을 시켜드시는 분들은 오히려 늘고 있다"며 "음식점들과 충분히 동반성장 할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다만 외식업을 비롯한 음식업계는 이물질 등 위생 이슈가 민감한 '리스크'로 분류되는 반면, 배달앱은 음식점의 위생과 관련한 법적 책임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음식점 위생에 대한 배달앱의 법적 책임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식품위생법 개정안은 이달부터 배달앱도 고객들로부터 음식물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를 받으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통보하도록 규정했다.

    또 식약처는 이달까지 배달앱에 등록한 음식점 10만곳에 대한 위생상태 전수조사를 벌인다. 지난해 배달앱 등록 음식점 2만 7570곳을 점검한 결과 4.3%의 음식점이 위생 불량으로 적발된 바 있다.

    식약처는 2017년 11월부터 배달앱이 음식점의 행정처분과 위생등급 등 안전정보를 노출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음식점 점주분들도 고객이기 때문에 입점할 때 (위생과 관련된) 구체적인 제재를 하기 어렵다"면서도 "배민아카데미를 통해 위생 교육과 세스코 위생점검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 관계자도 "레스토랑 퀄리티팀에서 음식점과 음식점의 위생, 앱의 리뷰까지 모두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앱에서도 음식점에서 세스코를 설치했는지 여부와 원산지 등을 모두 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배달앱 업계는 또 식약처의 이물질 신고 의무화 규정과 관련해 내부적인 프로세스를 구체화하고 있다.

    한 배달앱 관계자는 "위생과 관련해 지금까지 고객센터에 접수된 불만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고, 고객들의 요구는 대체로 환불과 재배달"이라며 "식약처 관련 법규를 잘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