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실세의 힘' 보여준 김경수 도정 1년, 그대로 순풍탈까?



경남

    '실세의 힘' 보여준 김경수 도정 1년, 그대로 순풍탈까?

    정부 사업 잇따라 선정…현안 사업 '해결사' 역할
    드루킹 항소심 재판 결과 도정 최대 분수령
    김경수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스마트 경남 만들겠다" 포부

    민선 7기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사진=경남도청 제공)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만들겠다던 김경수 경남지사가 취임 1년을 맞았다.

    민주당 간판을 단 첫 도지사인데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여권실세'라 불리면서 취임 초기부터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다.

    경남 도정 1년은 '완전히 새로운 경남'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인 경제와 민생을 챙기는, '투 트랙' 기조로 운영됐다.

    그러나 '드루킹 사건'이라는 악재를 만나 재판이 진행중이어서 도정 운영의 가장 큰 걸림돌로 남아 있다.

    김 지사는 24일 열린 민선 7기 1년 기자 간담회에서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스마트 경남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김경수의 힘' 정부 사업 '싹슬이?'...대형사업 잇따라 유치

    김 지사의 우선 공약은 '경제를 반드시 살리겠다'다.

    선거에서 당선된 이유도 "경남 경제 위기의 절박함이 만든 결과"라고 말할 정도로, 경남 경제 위기가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한 그다.

    이를 위해 제조업 혁신에 매진했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켜 제조업 혁신의 모델을 찾기 시작했고, 지난해 8월 전국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2000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정부 정책으로도 반영돼 창원국가산단이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김 지사의 1호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면제에 따른 국가 재정 사업 추진은 가장 큰 성과로 꼽힌다.

    매번 경제성 논리에 발목이 잡히다가 지지부진하던 50여 년 숙원 사업이 단 번에 해결됐다.

    다른 예타 면제 사업보다 규모가 크고 가장 눈길을 끌어 '김경수 철도'라고 불릴 정도로, 여권 실세의 힘을 그대로 보여줬다는 평가다.

    취임 선서를 하고 있는 김경수 지사(사진=경남도청 제공)

     

    경남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가 될 부산항 제2신항 진해 유치도 마찬가지다.

    경남이 동북아의 관문이자 물류 전진기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고,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에도 탄력을 받게됐다.

    오랜 논란과 갈등을 거듭한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도 국토부의 반발 속에 부산·울산과 힘을 모아 '동남권 신공항'을 관문공항으로 건설하기 위한 총리실 재검토를 이뤄냈다.

    최근 정부가 지정한 전국의 강소연구개발특구 6곳 가운데 창원·진주·김해 등 경남이 3곳을 차지하는 지난 1년 동안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정부 공모 사업(유치)에 잇따라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62건에 국비 확보만 10조 원에 이른다.

    특히, 올해 국비는 도정 사상 첫 5조 원 시대를 열었다.

    이밖에 김 지사는 경제 혁신과 더불어 도정·사회 혁신에도 속도를 냈다.

    도정혁신추진단을 만들어 공무원들이 스스로 일하는 분위기로 만들기 위한 혁신에 나서고 있고, 사회혁신추진단은 주민들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열린 도정 4개년 계획 도민 보고회(사진=경남도청 제공)

     

    ◇ 김경수 "도민 체감 부족, 민관 협력으로 '스마트 경남' 만들것"

    김 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년 동안 도민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도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정도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잇딴 대형 국책 사업을 유치하고 스마트공장을 대표로 한 경제혁신, 일자리 사업 등을 적극 추진했지만 도민들의 피부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김 지사는 "세계적 제조업 경기 침체라는 외부요인 뿐만 아니라 한정된 예산과 행정의 힘만으로 경남의 경제와 민생을 살리는데 한계가 있다"며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민관 협력을 통해 도민이 삶에 체감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경제·복지·교육 등 3대 핵심 분야를 제시하면서 좋은 일자리 확대, 관광산업 활성화,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쟁력 강화, 농어촌 정책,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전달체계의 복지, 평생교육 체계 등 각종 현안과 문제들을 민관 협력으로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 지사는 "김해신공항을 제외한 경남의 숙원 사업들은 거의 대부분 가닥을 잡았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가닥을 잡은 경남 도정에 큰 방향들을 도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체감할 수 있는 그런 변화로 만들어 가는 것이 남은 기간 동안 우리 도정이 풀어 가야 될 숙제"라고 말했다.

    이어 "참여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는 등 민관이 함께 융합하는 프로젝트를 이제는 좀 속도감 있게 풀어 나가야 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 쌓은 공든탑 무너질라…드루킹 항소심 재판 '촉각'

    김경수 도정의 가장 큰 걸림돌은 '드루킹 재판'이다.

    1심에서 법정구속으로 77일 동안 도정 공백 사태가 빚어져 권한대행 체제 속에 도정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따라 항소심 재판 결과가 김경수 도정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민선 7기 1주년 기자 간담회(사진=경남도청 제공)

     

    '경남호'가 난파선이 될지, 순항을 거듭할지 판가름이 나기 때문에 김 지사도 항소심 재판만큼은 도정과 함께 빈틈없이 챙기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김 지사는 "1심과는 달리 2심은 재판부에서 여러 가지를 하나하나 법정에서 따져보고 그 유무죄 여부를 법정을 통해서 밝힐 수 있도록 진행을 하고 있어 꽤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2심 재판은 도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그리고 도민들께서 실망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저를 선택해 주신 도민들에 대한 도리고 제 책임이자 책무라고 생각한다"며 "좋은 소식을 도민들께 그리고 대통령님께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