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뇌출혈로 숨진 집배원…"병가 낸 동료들 몫까지 맡아"



대전

    뇌출혈로 숨진 집배원…"병가 낸 동료들 몫까지 맡아"

    '5분이라도 더 자고 싶다'던 호소…12시간 근무·'겸배' 일상화

    20일 오후 고(故) 강길식 집배원의 빈소가 차려진 대전의 한 병원 장례식장에 강 집배원이 몸담았던 당진우체국의 조기와 조화들이 놓여있다. (사진=김정남 기자)

     

    "남편을 한참 동안 못 만났어요."

    고(故) 강길식(49) 집배원의 아내는 남편을 한 달 만에 만나는 것이라고 했다.

    주말부부였지만 남편은 주말에도 대전에 있는 집에 못 올 때가 많았다. 수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남편의 목소리는 늘 피곤했다. "나 잠 5분이라도 더 자고 싶어." 아내가 강 집배원에게 자주 들은 말이다.

    '피곤하고, 힘들고, 진짜 업무가 너무 많다'고 남편은 늘 말했고, 아내는 그런 남편을 두 달에 한 번, 세 번에 한 번 볼 때도 있었다고 했다.

    남편이 있는 충남 당진으로 직접 가 저녁이라도 같이 먹고 싶어도 돌아오는 말은 "나 아직 우체국인데..."였다. "빨리 와야 8시였고, 9시를 훌쩍 넘길 때도 있었어요."

    강 집배원은 하루에 12시간을 일했고, 병가를 낸 다른 동료들의 몫까지 맡아야 했다.

    "여보 오늘 두 명이 병가를 냈는데 나 그 몫까지 해야 돼."

    '5분이라도 더 자고 싶다'던 호소만큼, 강 집배원의 아내가 자주 들은 말이다.

    결원이 생겼을 때 집배 인원을 채우는 대신 나머지 집배원들이 배달 몫을 나눠 맡는 것. 집배원들은 이런 근무형태를 '겸배'라고 불렀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강 집배원이 근무했던 당진지역에 이런 겸배 근무가 일상화돼 있다고 주장했다.

    기존 업무만으로도 힘에 부친 상황에서 동료들의 몫까지 하려다보니, 절로 건강에는 적신호가 켜지고 아픈 직원들도 동료들이 더 힘들어질까 참고 견디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했다.

    20일 오후 강 집배원의 조문을 온 한 집배원은 "당진과 같은 도농복합지역은 배달지가 밀집되지 않아 이륜차로 길게는 하루 100㎞를 달려야 할 때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강 집배원 역시 도심이 아닌 송악나들목이나 서해대교 부근과 같은 외곽지역까지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오후 우정노조가 집배원의 과로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 전 고(故) 강길식 집배원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남 기자)

     

    우정노조는 "집배원의 죽음의 행렬을 멈추려면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 5일제가 반드시 이뤄져야만 한다"며 오는 9일 사상 첫 총파업을 선언한 상태다.

    한편 지난 19일 오전 당진우체국 소속 강길식 집배원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출근하지 않는 강씨를 이상하게 여긴 동료들이 집을 찾았을 때 강씨는 화장실에 쓰러져 있었다.

    지병이 없었던 강 집배원의 사인은 뇌출혈이었다.

    한 달 전에도 30대 집배원이 과로를 하다 숨졌지만 또 다른 집배원의 죽음을 막지 못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