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국 연준, 기준금리 동결…'인내심' 표현 삭제, 금리인하 시사



유럽/러시아

    미국 연준, 기준금리 동결…'인내심' 표현 삭제, 금리인하 시사

    기자회견 하는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연준은 19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현행 2.25~2.50%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연준은 그러나 통화정책에 대해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는 기존 표현을 삭제해 앞으로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많은 FOMC 참석자들은 더욱 완화적인 통화정책의 근거가 강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본적인 전망은 여전히 우호적"이라면서 "이런 불확실성이 전망을 누르며 지속될지 또 추가적인 통화정책 수용을 요구할지가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는 '미·중 무역전쟁'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충격을 우려하면서, 앞으로 실물경기 둔화 폭에 따라 금리인하의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연준은 통화정책 성명에서 "경제활동의 지속적 확장과 강한 노동시장 여건 등을 지속해서 보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런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연준은 "앞으로 기준금리 조정 시기와 규모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최대 고용 목표와 대칭적 2% 인플레이션 목표와 비교해 경제여건을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금리 동결은 10명의 FOMC 위원 가운데 9:1로 결정됐는데, 지난해 2월 파월 의장의 취임 이후 FOMC의 결정에 반대표가 나온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준은 지난 2015년 '제로(0) 금리' 정책 종료를 선언한 후 지금까지 9차례 금리를 인상했고 지난해에는 3·6·9·12월에 걸쳐 4차례 금리를 올렸다.

    올해 초부터는 기존의 '점진적 추가 금리인상' 표현을 삭제하고 대신 '인내심'을 강조하며 동결 기조를 유지해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