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람선 침몰] "실낱 희망 붙잡지만" 비오는 현장, 구조작업 안 보여



사건/사고

    [유람선 침몰] "실낱 희망 붙잡지만" 비오는 현장, 구조작업 안 보여

    • 2019-05-31 07:33

    두나우강 침몰 현장 100m 앞 취재
    추가 소식 없이 '조용'…구조선 등 안 보여
    폭우는 그쳤지만 흐린 하늘엔 가랑비 계속
    "가슴 아파 한참을 울었다"…추모 꽃 늘어서

    ■ 방송 : CBS 임미현의 아침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30)
    ■ 진행 : 임미현 앵커
    ■ 대담 : CBS 보도국 김광일 기자

    ◇ 임미현 > 헝가리에서 유람선 침몰 사고로 우리 국민 7명이 숨지고 19명이 실종된 지 우리 시간으로 이틀째를 맞고 있습니다. 이 시각 구조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헝가리 사고 현장에 김광일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김광일 기자.

    ◆ 김광일 > 네, 부다페스트입니다.

    ◇ 임미현 > 지금 있는 곳이 어딘가요?

    ◆ 김광일 > 부다페스트를 가로지르는 두나우강, 영어로는 다뉴브강이라고 하는데요. 마르기트 다리 동쪽 둔치에 있습니다. 사고 현장 100미터 앞에서 현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각국 취재진 50여명이 함께 있었는데요, 시간이 늦어지면서 지금은 10여명 밖에 안 남은 상탭니다.

    ◇ 임미현 > 밤 사이 추가 구조 소식 있습니까?

    ◆ 김광일 > 실낱같은 희망을 걸어보고 있지만 아직 추가 구조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자정을 막 넘겼거든요. 사고가 나고 만 하루 하고도 3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어제 구조된 7명 외에 추가로 구조된 사람이나 사망자가 발견됐다는 소식은, 아직 이곳 현장에서도, 그리고 외신 보도에서도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의 유람선 침몰 사고 현장 근처. 자정이 되면서 구조 움직임도 끊겼다. (사진=김광일 기자)

     



    ◇ 임미현 > 수색작업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 김광일 > 현장에 헝가리 군함이 배치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 군함을 바라보고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그런데 지금은 잠수부가 물속에 들어간다거나, 구조선이 움직이는 모습이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이곳에 있던 현지인에 따르면 두어시간 전까지만 해도 잠수부들이 들어가는 모습이 보였다고 합니다.

    [녹취: 현지 주민] 잠수부 몇명이 들어갔지만 물살이 너무 세서 곧바로 나왔습니다. 더 큰 구조 인력이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남쪽으로 200미터쯤 떨어진 곳에, 대형 크레인선이 정박해 있습니다. 침몰 선박을 인양하기 위해 오늘 저녁, 그러니까 한국 시각 자정쯤 현장에 도착했다고 하는데요. 인양까진 며칠 더 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부분은 이후 임진수 기자의 리포트를 통해서 따로 전해드리겠습니다.

    ◇ 임미현 > 김 기자. 궂은 날씨 때문에 수색에 애를 먹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장에서 직접 보기엔 어떻습니까?

    ◆ 김광일 > 폭우는 좀 그친 상태인데요. 내내 흐리더니 20여분 전부터 가랑비가 조금씩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영상 15도. 한국의 가을쯤 되는 쌀쌀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비가 내리면서 기온은 더 떨이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수온은 10도 미만이라고 하는데요. 물속 체감온도는 영하까지 떨어졌다고 하니 더욱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두나우강 수위는 6m에 육박할 정도로 불어났고 물살이 이례적으로 빠른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지 교민 전주영씨 얘기 들어보시죠.

    [녹취: 교민 전주영씨]
    흐르는 것이 많이 보이진 않았는데 지금은 속도도 빠르고 부딪치는 물살도 보면 빠르다는 걸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비도 많이 오고 그래서 좀 탁하게 보이는 것.

    ◇ 임미현 > 앞으론 수색작업은 어떻게 됩니까?

    ◆ 김광일 > 헝가리 당국은 물살이 상당히 거세다는 점을 고려해 수색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고 현장에서부터 남쪽, 그러니까 강 하류쪽 30킬로미터까지로 범위를 잡고있다고 합니다.

    추모의 촛불과 꽃다발이 놓인 강변엔 추모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김광일 기자)

     

    ◇ 임미현 > 이번 사고로 현지 분위기도 상당히 무거울 것 같습니다. 그곳 분위기도 전해주시죠.

    ◆ 김광일 > 네. 추모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현지인들은 벌써부터 강변에 초와 조화, 편지글 등을 올려놓고 한국인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에서 온 취재진이라고 소개했더니, 유감이라며 어깨를 두들기는 추모객도 있었고요. 가슴이 아프다며 한참을 울었다는 추모객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구조 소식이 들어오기를 함께 기대하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실종된 가이드의 직장 동료 헨리에타 몰나르씹니다.

    [녹취: 헨리에타 몰나르씨]
    처음 들었을 때는 한국 사람이랑 관련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때도 슬펐습니다. 한국이란 걸 듣고 잠을 못 이뤘습니다. 관계자가 직접 일했던 기업 가이드여서 더 그랬습니다.

    ◇ 임미현 > 네. 추가 구조 소식이 어서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김광일 기자 수고했습니다.

    지금까지 김광일 기자가 사고 현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