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용민, 새 코너 '버닝선대인' 논란에 "생각 짧았다"



미디어

    김용민, 새 코너 '버닝선대인' 논란에 "생각 짧았다"

    선대인 "이런 타이틀로 나갈 줄 전혀 몰라, 코너명 부적절하다고 생각"

    13일 유튜브 채널 김용민TV에 올라온 '버닝선대인'(현재 '주간선대인'으로 이름 바뀜) 1화. 클럽 버닝썬의 로고와 선대인 소장 얼굴을 합성한 자료화면이 나온다. (사진='주간선대인' 캡처)

     

    '나는 꼼수다'의 멤버로 유명한 방송인 김용민이 유튜브 채널 새 코너에 '버닝썬'을 연상시키는 제목을 달아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논란이 일자, 김용민은 이틀 뒤 "생각이 짧았다"며 코너명을 수정했다.

    13일 김용민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김용민TV에는 '버닝선대인'이라는 이름의 새 코너 첫 번째 영상이 올라왔다. '버닝선대인'은 선대인 선대인경제연구소 소장이 진행하는 코너로 경제 뉴스 편파·왜곡 보도를 팩트체크한다.

    '버닝'과 선대인 소장의 이름을 합친 '버닝선대인'이라는 코너명이 도마 위에 올랐다. 가수 승리가 사내이사를 맡았던 클럽 버닝썬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영상 앞부분에는 클럽 버닝썬 로고 안에 선 소장의 얼굴을 들어가 있었고, 같은 폰트를 사용한 'Burning Sun'이라는 자막이 나왔다. 몇 초 후에야 'Daein'이란 자막이 추가돼 'Burning Sun Daein'이라는 문구로 완성된다.

    김용민은 같은 날 자신의 트위터에 "김용민TV의 야심 찬 새 콘텐츠 '버닝선대인' 선대인 소장이 자기 한 몸 불태워 만든 경제 뉴스 팩트체크입니다. 매경 한경 오늘 첫 제물이 됐습니다. 정말 유익합니다. 16분이 언제 지나갔나 했어요. 버닝선대인 많은 사랑 바랍니다"라며 홍보 글을 올리기도 했다.

    '버닝썬'은 승리가 사내이사를 맡았던 곳으로, 성폭력 묵인 및 성매매, 불법촬영 및 해당 영상 유포, 식품위생법 위반, 횡령 등 숱한 비리 의혹을 받는다. 버닝썬을 둘러싼 사건을 통틀어 '버닝썬 게이트'라 부르는 이유다.

    '버닝선대인' 영상이 올라오자, 마약·성폭력·불법촬영 등 엄연히 피해자가 존재하는 사건이 일어난 장소명을 무분별하게 사용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김용민은 15일 트위터에 코너명을 바꿨다고 썼다. 김용민은 "생각이 짧아 여러분께 걱정 끼쳤다. 죄송하다. 선대인 소장의 경제뉴스 팩트체크 방송은 '주간 선대인'이라는 새 간판으로 고쳐 단다. 오늘 아침이 아니라 점심 때였다. 제작진에게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15일 오후 10시 23분 현재, 해당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면 여전히 '#버닝선_대인'이라는 해시태그가 붙어 있고 영상 소개 글에도 같은 해시태그가 포함돼 있다. 또한 영상 24초부터 39초까지 좌측 상단에 '버닝선대인'이라는 로고가 그대로 노출된다.

    김용민은 민주통합당 노원갑 후보로 출마했던 지난 2012년 총선 때도 여성비하 등 과거 발언으로 인해 질타받은 바 있다. 당시 그는 "이유나 변명을 대지 않겠다"며 "지난 과거를 반성하면서 모두 짊어지고 갚으며 살아가겠다"고 사과했다.

    시사평론가와 진행자로 활동 중인 김용민은 '맨얼굴의 예수', '보수를 지켜라', '보수를 팝니다', '나는 꼼수다'(공저) 등의 책을 냈고 SBS 러브FM '김용민의 정치쇼' 등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현재 본인의 팟캐스트 '김용민 브리핑'과 KBS 1라디오 '김용민 라이브'를 진행 중이다.

    기사가 나간 후인 16일, 선대인 소장은 CBS노컷뉴스에 "당초 '관훈나이트클럽'의 한 코너로 나간다고만 설명을 들었지, 이렇게 '버닝선대인'이라는 타이틀이 붙어서 나가는 줄 몰랐다"며 "1회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버닝선대인'이라는 이름을 의식하고 한 멘트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저 스스로도 이 타이틀은 여러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아니다 싶어서 어제(15일) 오전 제작사에 이름을 바꿔달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위부터 차례대로 '김용민TV'의 새 코너 '버닝선대인'을 홍보하는 글, '버닝선대인'이라는 코너명을 '주간 선대인'으로 바꾸었다는 글 (사진=김용민 트위터 캡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