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반출 '금동관음보살입상' 연내 환수 합의 목표 제시



대전

    일본 반출 '금동관음보살입상' 연내 환수 합의 목표 제시

    매입 통한 환수, 유상 기증 등 환수 방법 제안

    백제 금동관음보살입상. (사진=부여군 제공)

     

    일본에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며 중국에서 최초로 공개될 것으로 알려진 백제 미술품 금동관음보살입상을 환수하기 위해 출토 지역인 충남 부여군 등이 본격적인 행동에 나섰다.

    부여군과 문화제 단체, 충남도 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은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환수 필요성을 강조하며 연내 환수 합의를 목표로 제시했다.

    충남도 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은 8일 부여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제강점기 부여군 규암면에서 출토된 뒤 일본으로 반출된 백제 금동관음보살입상 환수를 촉구했다.

    조사단은 매입에 의한 환수와 유상기증 등 여러 경로의 환수 방법을 제안했다. 문화재청과 국립박물관, 충남도, 부여군, 문화유산회복재단, 국회 등이 참여하는 뉴 거버넌스를 통한 합의점을 도출해 국내 전시를 추진하자는 의견도 내놨다.

    부여군의회는 지난 3월부터 지역에서 해외로 빠져나간 문화재 보호·환수·활용을 위한 조례 제정 절차를 밟고 있다.

    부여군과 문화제 단체, 충남도 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동관음보살입상 환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부여군 제공)

     

    현재 일본의 한 기업가가 소장 중인 것으로 알려진 이 불상은 지난 1907년 부여군 규암면 규암리 현재 왕흥사지로 추정되는 옛 절터에서 한 농부가 솥단지에 들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발견한 불상 2점 가운데 한 점을 일본인이 사들여 소장하다 현재 소장자가 다시 구입한 뒤 현재까지 일본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께 출토된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은 국보 제293호로 지정됐다.

    조사단은 이 불상의 가치를 1907년 당시 함께 발견된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과 동급으로 보고 있다.

    이 불상은 소장 중인 일본 기업가와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협의를 통해 다음 달 상하이 박물관 상설전에 전시하기로 한 사실이 최근 국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