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정부 판정기준 완화하라"



사건/사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정부 판정기준 완화하라"

    • 2019-05-07 13:20

    가습기넷, 7일 오전 청와대 앞서 기자회견·삭발식
    "피해자 4961명 정부 지원 못받고 있다" 호소
    전신질환 인정·피해기준 완화·TF 구성 등 요구
    요구사항 '공식 서한'에 담아 청와대 직접 전달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실질적인 피해 구제책과 재발 방지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류태준 수습기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실질적인 피해 구제책과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 전국 네트워크'(가습기넷)는 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굳은 약속과 달리 진상 규명, 피해 구제는 물론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이르기까지 첫 단추부터 현행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행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 특별법'에 '특별법'이라는 딱지가 붙어 있지만, 특별하긴커녕 오히려 많은 피해자들을 가슴 치게 만드는 '답답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첫 단추부터 다시 끼워달라"고 요구했다.

    가습기넷에 따르면 현재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로 판정된 5435명 가운데 폐 질환자가 아니어서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피해자는 91.3%에 해당하는 4961명에 이른다.

    가습기넷은 "(가습기 살균제는) 피부 등을 통해 온몸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킨다는 사실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며 "정부가 폐 질환 중심의 피해 판정기준을 고수하는 자체로 살인 물질을 만들어 판 기업들의 범죄행위에 면죄부를 주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단체는 ▲피해자 전신(全身) 질환 인정 ▲피해 판정기준 대폭 완화 ▲현행 피해 판정근거 공개 등 요구 사안이 담긴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지원 태스크포스팀(TF)'를 구성하고, 매달 1회씩 피해자들이 참석하는 정례보고회를 열어달라는 내용도 서한에 포함됐다.

    피해자 유족 2명은 이날 서한 전달에 앞서 삭발식도 가졌다. 그중 지난달 25일 사망한 고(故) 조덕진씨의 아버지 조오섭씨는 직접 쓴 손편지를 낭독하며 "대통령은 가습기 살균제로 죽어간 1403명의 원한을 꼭 풀어달라"고 울먹였다.

    삭발식에 참석한 다른 피해자 유족인 박수진씨도 "현재 상황을 보면 국가가 국민을 위해 있다는 말을 과연 할 수 있겠나"며 "정부는 본인들의 잘못을 뉘우치고 (가습기 살균제) 기업과 같이 사죄하라"고 거들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