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한 선원 25명 지난해 인니에 억류…1명 질병으로 사망"



국제일반

    "북한 선원 25명 지난해 인니에 억류…1명 질병으로 사망"

     

    지난해 인도네시아 해역에서 북한의 석탄 운반선에 타고 있던 선원 20여명이 수개월 간 억류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이 최근 공개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산 석탄 2만5천500t을 실은 '와이즈 어니스트'호는 지난해 4월 1일쯤 인도네시아 당국에 의해 억류됐다.

    당시 인도네시아 당국은 이 선박이 북한과 시에라리온 국적으로 이중 등록하고 어떤 항구에서도 입항 허가를 받지 못한 사실 등을 확인하고 억류를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선박에 타고 있던 북한 선원 25명이 수개월 간 억류됐다. 특히 억류 3개월 뒤 선원 1명이 당뇨로 인한 심부전증으로 사망했으며 비슷한 시기에 또 다른 선원은 시력을 잃고 병간호를 한 선원 1명과 함께 자카르타에 있는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밖에도 3명이 뇌종양으로 인한 급성 건강문제로 추방되는 등 총 25명 중 19명이 선박에 남게 됐다.

    보고서 작성 시점이 지난해 9월임을 고려하면 선원들은 최소 5개월간 억류된 셈이며, 이들의 북한 송환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해당 내용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으며, 자카르타 주재 북한 대사관 관계자도 선원들의 본국 송환 여부엔 답변하지 않은 채 "선원들이 건강하게 잘 있다"고만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