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에티오피아機, 이륙후 비정상 속도…3,300미터 상공서 사라져



국제일반

    에티오피아機, 이륙후 비정상 속도…3,300미터 상공서 사라져

    추락 현장서 수거된 에티오피아 사고기 잔해 (사진=연합뉴스)

     

    지난 10일 추락한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보잉 737 맥스 여객기가 이륙 직후 비정상적으로 빠른 속도로 비행했으며, 해발 1만800 피트(3천300m) 상공에서 사고기의 신호가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 통신은 16일(에티오피아 현지시간) 사고기의 기장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볼레 국제공항 관제실과의 교신 내용을 들은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륙 직후 첫 교신에서 기장은 표준계기출발방식(SID)에 따르고 있다고 보고했으며, 모든 것이 평범해 보였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그러나 1∼2분 뒤 기장은 해발 1만4천 피트(4천267m)까지 고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기장은 조종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것이 고도를 높이려고 한 이유였다"며 구체적인 문제는 말하지 않았지만, 기장의 목소리는 긴장한 것처럼 들렸다고 전했다.

    또 이륙 직후 사고기의 속도가 시속 400노트(시속 740㎞)에 달했다며 "이는 너무 빠른 속도"라고 말했다. 민간 여객기의 이륙 직후 속도는 통상 시속 200∼250노트(시속 370∼463㎞) 정도다.

    두 번째 교신 이후 채 2분이 지나지 않아 세 번째 교신이 이뤄졌는데, 기장은 다급한 목소리로 "브레이크, 브레이크"라고 외쳤다.

    기장은 회항을 요청했고 관제실은 우측으로 기수를 돌려 착륙할 것을 허가했다.

    이 관계자는 "아마 1분 정도 지났을 때 레이더에서 깜빡이는 점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당시 사고기의 고도는 해발 1만800 피트(3천300m)였다.

    프랑스 항공사고조사위원회(BEA)는 14일 에티오피아 당국으로부터 사고기의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음성녹음장치(CVR)를 전달받았으며, 저장된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내려받았다고 밝혔다.

    다만, BEA는 교신 내용을 듣지 않았으며 데이터는 에티오피아 조사 당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고기는 지난 10일 에티오피아의 아디스아바바공항에서 이륙한 지 6분 만에 추락해 탑승객 157명 전원이 사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