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 나경원 대표의 반민특위 역사왜곡



칼럼

    [칼럼] 나경원 대표의 반민특위 역사왜곡

    지영한 칼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1948년 제헌국회에 설치된 반민특위에 대해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는 '광복직후 일제에 협력한 친일파를 처벌하여 사회정의를 바로 세우자는 여론'에 따라 구성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반민특위의 활동도 '일제 강점기에 반민족 행위를 일삼았던 사람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체포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런 반민특위는 친일파와 그 비호세력의 방해로 중단되면서 '친일파 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적고 있다.

    반민특위에 대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정의이다.

    그런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해방 후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무척 분열했던 것을 모두 기억하실 것이다"고 말했다.

    1948년 5월 31일 열린 제헌의회 개원식. 우여곡절 끝에 친일파 처단을 위한 반민법을 제정했다.

     

    친일 청산활동을 펼쳤던 반민특위 활동을 '국민 분열'이라고 묘사한 것이다.

    논란과 비난이 일자 나 대표는 1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반민 특위 활동이 제대로 됐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수습하는 듯 했지만 "그 이후에 큰 국론 분열이 온 것처럼"이라고 부연하는 등 아리송한 해명으로 일관했다.

    나 대표의 이런 발언은 명백히 국민의 역사인식과 동떨어진 역사 왜곡이자 망언이다.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서도 명백히 하고 있듯이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는 해방이후 민족의 염원을 담아 친일청산 작업에 나섰다.

    오히려 반민특위의 중도해산으로 독재 세력과 하나가 된 친일잔재 세력들이 우리 사회의 주류에 남으면서 부정적이고 왜곡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나 대표가 이런 왜곡된 주장을 서슴없이 하는 이유는 다분히 정략적 계산 때문으로 보인다.

    4.3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태극기 부대, 즉 극우보수세력의 결집을 노린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자아낸다.

    하지만 선거 승리만을 목표로 한 정략적 판단으로 제 1야당의 원내 대표가 왜곡된 역사관을 공공연하게 드러낸 것은 매우 걱정되고 실망스러운 일이다.

    (사진=연합뉴스)

     

    우리는 아직도 일제의 아픈 상처와 역사를 안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일제 강제 징용자 등 일제 식민 지배의 피해자들이 아직도 살아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독립유공자의 후손들도 제대로 된 예우를 받지 못 한 채 힘겹게 생활하는 게 현실이다.

    반민특위는 해산됐지만 아직도 일제 잔재 청산은 진행형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 같은 과제를 외면하는 정당이 과연 제대로된 정당인지, 또 공당의 대표가 할 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