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화 노동자 "마찰로 위험하다"…석달 뒤 현장에서 '폭발'



대전

    한화 노동자 "마찰로 위험하다"…석달 뒤 현장에서 '폭발'

    대전노동청, 한화노동자 위험요인발굴서 공개
    일부 노동자 "장비를 조정했지만 임시적 조치"
    한화 "보고서 내용 토대로 시설 개선 계획 세웠지만 실제 개선하지 못해"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 대전CBS가 보도한 한화 노동자들의 '위험요인 발굴서'의 존재를 인정했다. 고용노동청은 유족들에게 이 보고서를 공개했다. 고용노동청은 해당 문서가 '기밀 문건'이라며 비공개를 요청했다. (사진=인상준 기자)

     

    "수평이 맞지 않는다", "마찰이 생겨 장비를 조정했지만 임시적인 조치다"

    지난 14일 폭발 사고가 난 한화 대전공장 이형공실(70동)에서 일해 온 현장 노동자들이 기록한 내용이다. 폭발 사고가 나기 석달 전인 지난해 11월 작성된 것이다.

    이 문건은 대전CBS가 '한화가 사전에 위험성을 알고도 제대로 조치를 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보도했던 한화 대전공장 내 '위험요인발굴서'다.

    경찰도 현장 노동자들이 제기한 문제점들이 이번 사고의 직접적 원인인지 조사하고 있다.

    위험요인발굴서는 한화 노동자들이 모든 공정의 작업을 하다 문제가 있는 부분이나 개선점이 필요한 부분을 적어 내는 보고서로, 지난해 5월 발생한 폭발 사고 이후 방산 업체인 한화가 시행한 안전대책의 하나다.

    대전고용노동청이 22일 이 문건을 공개했다.

    22일 이명로 대전고용노동청장(왼쪽에서 세번째)과 관계자들이 빈소가 마련된 대전 성심장례식장에서 유족들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인상준 기자)

     

    이명로 대전고용노동청장은 이날 오후 고용노동청 관계자들과 함께 폭발 사고로 숨진 노동자들의 빈소가 마련된 대전 성심장례식장을 찾아 이 문건을 유족들에게 공개했다.

    노동청이 공개한 내용을 보면 위험요인발굴서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130여건이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이형공실(70동)의 문제점과 개선책 등도 현장노동자들이 남겨놓았다.

    한 현장 노동자는 지난해 11월 위험요인발굴서에 "이형장비에서 각 모터의 이형전 세팅을 하기 위해 장비와 충전된 모터의 코어 상단 구멍과 일치시키는 작업을 하는데 수평이 맞지 않아 이형시 코어가 기울어진 채로 올라가 마찰이 생기며 이형된다"고 위험성을 알렸다.

    한화가 당시 현장의 위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지는 의견도 내놓았다. 이 노동자는 “(수평을 맞추기 위해) 장비 내부와이어를 조정했지만 임시적인 조치일 뿐”이라며 “정확하게 하지 못해 대기 중”이라고 작성했다.

    "모터의 센터를 철저하게 맞춰 이형시 마찰이 덜 생기게 이형 돼야 한다"며 회사 측에 개선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다른 노동자는 "이형작업시 추진 기관이 충분하게 냉각되지 않으면 코어와 추진제간 마찰 증가로 추진기관 들림 등 위험요소 발생이 가능하다"며 재차 위험성을 알렸다. 이 노동자는 "추진기관을 충분히 냉각 후 이형하도록 조치했다"는 보고서를 남기기도 했다.

    유족들은 지난해 폭발 사고 이후에도 위험한 작업 현장이 개선되지 않았던 만큼 노동청에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전고용노동청은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지만, 유족들은 "지난해 5월 폭발 사고 뒤 대책을 세웠다면서 이후에 사업장을 재개시켜서 다시 폭발사고가 났다"고 항의했다. 이명로 청장은 유족들에게 사과드린다며 철저한 조사와 함께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한화 관계자는 앞서 '위험요인발굴서'와 관련해 "지난해 12월부터 각 현장에서 자체적으로 문제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작성해 제출하게 했고, 유압실린더 부분은 보수 계획을 갖고 있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언뜻 들으면 (직원들이 요구한) 시설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고가 났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며 “직원들이 요구했던 시설 개선 부분과 직접적인 사고 원인이 연관성이 있을 수도 있지만, 경찰이 수사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최종적인 원인 규명이 있기 전까지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