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민사회 "단식 10일째 공무원노조에 자리와 명예 찾아달라"



노동

    시민사회 "단식 10일째 공무원노조에 자리와 명예 찾아달라"

    전공노, 인권위엔 관련 권고‧진상조사 요청

    전공노의 투쟁을 지지하는 정당‧노동 등 단체 76개가 2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김명지 기자)

     

    노숙‧단식 농성 중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해직자들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요구하며 정당‧노동‧종교‧시민사회 단체가 나섰다.

    전공노의 투쟁을 지지하는 정당‧노동 등 단체 76개는 2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원 노조 활동을 인정하고 원직 복직 요구를 당장 수용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지난 2002년 3월 전공노가 출범한 뒤 노조 활동 등을 이유로 해직된 136명에 대한 요구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기간 "노조 설립 과정에서나 개혁‧부정부패 척결 활동에 나섰다가 해고된 분들의 복직과 복권이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했지만, 공무원의 노동3권 보장을 비롯한 국제노동기구 협약 비준을 약속했지만 아직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민중당 이상규 상임대표, 노동당 신지혜 대표, 녹색당 신지예 공동위원장 등 정당 관계자들과 박영락 목사, 서원스님 등 종교인, 전국여성연대 최진미 대표, 한국청년연대 김식 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연대 발언을 보탰다.

    전공노 임기범 부위원장은 "정부는 특별채용 형태로 원직 임용을 제안하고, 노조 활동 경력을 3년만 인정해준다고 한다"며 "우리는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외친 죄밖에 없는데, 형벌이 왜 이리 가혹하단 말이냐"고 말했다.

    청와대 앞에서 농성을 벌여온 전공노 관계자들의 노숙은 이날로 185일째, 해직자들 15명의 단식은 10일째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지난 19일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조영선 사무총장을 만나 노조 탄압과 해직자들 인권 침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해직자 등의 명예회복과 징계 취소, 복직 관련 법 제정을 인권위 차원에서 권고해달라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