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무일 총장 "서민생활 밀접 사건 처리에 역량 집중해달라"



법조

    문무일 총장 "서민생활 밀접 사건 처리에 역량 집중해달라"

    사법농단 등 주요 수사 마무리 국면…검찰 본연 업무 주문
    '투명성·공정성' 위한 개혁 과제도 충실히 이행 당부

    문무일 검찰 총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무일 검찰총장이 서민생활과 밀접한 사건 처리에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총장은 19일 오전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월례간부회의에서 "인사와 직제개편 등으로 새로운 진용이 갖춰지고 검찰의 주요 수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돼 가고 있다"며 "그동안 불가피하게 지연됐던 서민생활 침해 범죄에 대한 수사 등 검찰 본연의 업무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총장은 창원지검이 수사한 지역주택조합 비리사건 등을 예로 들며 "검찰의 업무처리가 국민의 근심을 덜고 약자의 눈물을 닦아주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검에 따르면 창원지검은 최근 3천300여명의 조합원들에게 340억원 상당의 손해를 입힌 지역주택조합 비리 사건을 수사해 약 225억원 상당을 추징보전했다.

    또 대구지검 안동지청도 지역 도시가스 독점공급업체가 30만여 세대를 상대로 도시가스요금을 부풀려 34억원 상당을 편취한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한편 문 총장은 검찰 개혁과 관련해 "국회에서도 실효적 자치경찰제 도입, 행정경찰의 수사관여 통제와 연계해 올바른 수사권조정 논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 구성원들도 국민을 위해 무엇이 바람직한지 가감 없는 의견을 주고 검찰 업무의 투명성·공정성을 위한 개혁과제도 충실히 이행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총장은 또 "다음 달 13일 실시되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혼탁될 우려가 크다"며 "금품선거 사범 등 주요 선거사범 수사에 역량을 집중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 달 1일 개청하는 수원고검과 관련해 "수원고검과 수원지검 업무 공간이 분리되는 만큼 국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