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찬반 갈등 '제주 제2공항' 공론조사 실시될까



제주

    찬반 갈등 '제주 제2공항' 공론조사 실시될까

    위성곤 "공론조사 실시키로 합의"…국토부와 반대주민 "논의했지만 합의 안해"

    제주 제2공항 설명회장에서 반대주민들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찬반 갈등이 일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를 놓고 공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국토부와 반대주민 사이 이견이 커 합의가 될지는 미지수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제주 서귀포시) 국회의원은 최근 언론대담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반대 주민들이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한 공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위 의원은 또 "공론조사는 정부가 하지 않고 제주도나 도의회가 공식적인 기구를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와 제주도는 물론 제2공항 반대측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도 16일 "공론조사 실시에 합의한 사실이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성산읍 제2공항 반대대책위원회는 "공론조사와 관련한 논의는 있었지만 합의된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제주도 역시 "제2공항은 국책사업이어서 제주도 차원의 공론조사를 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와 반대 주민들이 공론조사위원회 구성 자체는 합의했지만 공론조사 결과를 수용하는 방법과 범위 등에서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공론조사 결과를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국토부는 공론조사 결과를 항공정책심의위원회에 상정해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진행중인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와 용역의 객관성을 담보할 검토위원회의 의견, 공론조사 결과 등 3가지를 동등한 비율로 종합해 결론내자는 게 국토부의 생각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공론조사 결과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공론조사 수용 방법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국토부와 반대주민들이 각각 7명씩으로 구성하기로 한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도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은 2025년 개항을 목표로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건설하는 계획이 지난 2015년 11월 발표됐지만 반대 주민들이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과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지적하며 강하게 반발해 현재 타당성 재검증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