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리나라 국민 50% "'일·가정 양립'은 정부 책임"



사회 일반

    우리나라 국민 50% "'일·가정 양립'은 정부 책임"

    아내의 역할은 7.4% 불과
    저출산 해결 위한 정부지원 80%가 불충분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 가량은 일·가정 양립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5일 2018년 제1차 인구포럼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저출산·고령화 시민인식조사'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먼저 '우리나라에서 일·가정 양립 문제 해결을 위해 누구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45.8%가 정부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답했다.

    이어 남편 17.5%, 기업 15.7%, 지역사회 13.6% 순이었다.

    아내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답한 비율은 7.4%에 그쳤다.

    '현재까지 정부의 출산·양육 지원 정책이 자녀양육 가구에게 도움이 되었느냐'는 물음에는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46.4%,'도움이 안 됐다'는 응답이 53.6%로 나타났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충분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불충분했다'는 응답이 76.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불행하다'라고 답한 응답자가 52%로 '행복하다'는 응답보다 조금 높았다.

    반면 '우리나라 청년들은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는 73.4%가 '불행하다'고 답해 행·불행의 격차가 컸다.

    노인의 행복을 묻는 질문에도 '불행하다'는 답변이 59.1%로 나왔다.

    보사연은 특히 "자녀가 없는 청년층은 우리나라의 아이들이 행복하지 않다는 의견이 65.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며 "아동의 낮은 행복 정도가 우리나라 저출산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저출산 정책이 성인부모의 입장에서 만들어졌다"고 지적하면서"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중순 유무선 전화면접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2.2%포인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