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노동자상 '강제철거' 되나…긴장 최고조



부산

    부산 노동자상 '강제철거' 되나…긴장 최고조

    부산 동구청 "행정절차상 물리력 행사 어려워…정부·시민단체와 협의 중"
    시민단체 대규모집회 예고…대규모 충돌 우려도

    부산 동구 일본 영사관 인근에 설치된 강제징용노동자상.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동구청이 일본영사관 인근 강제징용노동자상 자진 철거 명령을 내린 뒤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날이 다가오면서 노동자상 인근에는 또다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가 인근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는가 하면 관계 기관 역시 노동자상 철거 문제를 비롯한 대책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져 대규모 충돌까지 우려된다.

    부산 동구청은 23일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자진 철거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행정대집행 실행 여부 등을 관계기관과 논의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동구청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치한 시민사회단체에 이날까지 노동자상을 철거하라는 내용의 '원상회복명령'을 내리며 만약 노동자상을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을 통해 강제철거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동구청은 시민단체가 노동자상을 철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정부 등 관계 기관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다만 국민 정서와 시민단체 반발 가능성, 절차적 문제 등을 이유로 이날 노동자상을 강제로 철거하지 않고 7일가량 대집행 계고 기간을 둔 뒤 이를 시민단체에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동구청 관계자는 "23일까지 철거 명령을 내렸지만, 철거하지 않더라도 곧바로 물리력을 행사하기는 힘든 상황이며 절차적으로도 계고 기간이 필요하다"며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정부 부처는 물론 시민단체와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사진=송호재 기자)

     

    한편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노동자상 설치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추진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7시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장군 동상 인근에서 '노동자상 건립 촉구 시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특별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노동자상 설치에 반대 입장을 밝힌 정부와 지자체 등을 강하게 규탄하고 노동자상 설치를 가로막은 경찰의 사과와 피해보상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노동자상을 애초 설치 예정 장소인 평화의 소녀상 옆으로 옮겨놓을 것을 관계 기관에 촉구할 계획이다.

    특별위원회는 애초 일본영사관 후문 인근에서 행진과 집회를 벌이겠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경찰은 영사관 인근 100m 내에서는 집회와 행진을 할 수 없다는 관련법을 근거로 행진은 허가하지 않았다.

    특별위원회가 집회를 예고한 정발장군 동상은 일본영사관 후문에서 100m 이상 떨어져 있고 노동자상과는 불과 50여m 거리다.

    집회에는 시민단체 관계자 등 400여명이 모일 예정이다.

    경찰은 이날 집회 참가자들이 또다시 노동자상을 일본영사관 쪽으로 옮기려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경력 10개 중대를 배치하는 등 경비를 강화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