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남 '무상교육 정책 논의 빨라져'



대전

    충남 '무상교육 정책 논의 빨라져'

    지방선거 출마자 잇따라 무상교육 정책 발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남 지역 정치권과 교육계에서 무상교육 정책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충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18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의 모든 고등학교의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국회 예산정책처의 비용추계를 응용한 결과 충남도의 고등학교 무상교육에는 1년에 1139억 원의 예산이, 고등학교 무상급식에는 458억 원의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충남 지역 고등학교 학생 7만457명과 국회 예산처가 추계한 올해 학생 1인당 수업료 등을 종합해 산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충남도와 각 시·군, 충남도교육청과 머리를 맞대고 이끌어 갈 것"이라고 했다. 또, "앞으로 무상교복과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용도서구입비 등의 지원까지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소속으로 지난 16일 충남도지사 출마를 발표한 복기왕 충남 아산시장도 교육분야 무상 정책을 내놓았다.

    복 시장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추진하겠다"며 "무상급식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생애 첫 교복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등 교육분야 3대 무상정책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교육계에서도 무상교육 정책은 교육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입장이다.

    이번 지방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은 지난 17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무상급식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충남도교육청은 올해부터 모든 고등학교의 신입생 입학금을 면제해주기로 한 상태다.

    김 교육감은 "367억 원만 더 보태면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이 가능하다“며 ”충남도와 일선 지자체와 추진 방향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누가 당선되더라도 무상급식 확대는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에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고교 무상교육을 시행하고 경기도는 무상교복 사업을 추진하는 등 일부 지역의 무상교육 정책 논의가 충남보다 앞서 가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에서도 학부모들의 요구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돼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 무상교육 정책 논의가 더 활발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