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둘이 할 일을 한 명이…" 턱없이 부족한 지역 소방인력



대전

    "둘이 할 일을 한 명이…" 턱없이 부족한 지역 소방인력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지역 소방의 현장 인력이 현행 소방공무원 법정 기준에 턱없이 모자란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소방관 인력 확충 의지를 밝혔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인력 문제는 더 심각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충남소방의 현장 부족 인력은 1700여 명으로 기준 인력의 50% 수준에 머물고 있다.

    충남소방의 법정 기준 인력은 3400여 명이지만, 현재 정원은 1700여 명 수준으로 집계됐다.

    두 명이 할 일을 한 명이 하는 셈이다.

    대전소방은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인력이 부족하기는 마찬가지다.

    대전소방의 법정 기준 인력은 1200여 명으로 960여 명의 정원을 채워 240여 명이 부족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적으로도 법정 기준 인력의 62.8%만이 운영되고 있다.

    인력 부족에도 구급 등 출동은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전시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구급출동 건수는 7만 3천여 건으로 2015년 6만 8천여 건보다 5천여 건 가까이 늘었다.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사무실과 소방차만 있고 상주하는 소방관이 없는 '무인 지역대'도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

    지역별로는 충남이 90여 곳으로 가장 많아 인력 부족 현상을 여실히 드러냈다.

    지난 7월, 추가경정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소방관 1500명이 증원될 예정이지만, 충남 한 곳만을 다 채우기에도 부족한 수준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방대원들의 간담회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분야의 인력 부족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비슷한 취지로 발언했다.

    한 소방 관계자는 "부족한 인력에 따른 출동 등 업무 공백은 결국 누군가가 대신 해야 하고 이에 따른 피해는 결국 국민이 받게 된다"며 "인력 충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