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민정수석 내정, "검찰개혁 의지 vs 검찰 모를텐데"



법조

    조국 민정수석 내정, "검찰개혁 의지 vs 검찰 모를텐데"

    학계 인사 파격 내정 두고 법조계 평가 엇갈려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서울대 교수. (자료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초대 민정수석에 비(非)검찰 출신이자 개혁 소장파 법학자인 조국(52)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이례적으로 내정되면서 법조계가 술렁이고 있다.

    검찰 개혁을 위해 잘한 인사라는 평가와 검찰 조직을 잘 모르는 학계 인사를 섣불리 내정했다는 우려가 엇갈리는 양상이다.

    1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통령 친인척 및 공직기강 관리와 인사 검증 작업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에 검찰 출신이 아닌 조 교수를 깜짝 기용했다.

    조 교수는 진보적 성향의 소장학파로 꼽히며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김상곤 혁신위원회' 혁신위원으로 활동하며 당 혁신 작업을 주도했다.

    그는 대선 직전인 지난 6일에는 홍익대 앞에서 진행된 '프리허그' 행사 진행을 맡는 등 문 대통령을 지원사격하기도 했다.

    조 교수의 민정수석 내정은 검찰 등 사정기관을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자 국민 여론을 반영한 개혁적 인사라는 것이 대체적인 해석이다.

    하지만 조 교수의 내정 소식이 들려오자 법조계 안팎은 대체로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당초 노무현 정부 시절 사정비서관을 지낸 신현수 김앤장 변호사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다.

    신 변호사는 사시 26회로 1990년 부산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서울과 부산, 수원지검 검사, 대검찰청 검찰연구원, 유엔법무협력관, 제주지검 부장검사, 대검 정보통신과장, 대검 마약과장 등을 지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 조직논리를 잘 모르는 조 교수가 오히려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 의지를 실현시키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한 검찰 관계자는 "모르는 게 더 용감하다는 말이 있지 않냐"며 "지금 검찰을 개혁하려면 오히려 조직을 잘 모르는 사람이 하는 게 더 낫다. 검찰 조직을 잘 알고, 친분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은 결단코 검찰 개혁을 할 수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요구가 검찰 조직의 힘을 빼는 것이라면 그에 따르는 것이 더 맞다"고 덧붙였다.

    반면 학계에서만 활동해온 조 교수가 민정수석으로서 검찰 관련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있겠냐는 우려 섞인 반응도 나왔다.

    서울에 근무하는 한 변호사는 "조 교수는 학계에서만 오랜 기간 활동했는데, 검찰 조직 생리를 하나부터 열까지 하나도 알지 못할 것"이라며 "독특하고 일사분란한 조직에 대해서 전해 듣기만 한 내용으로 사정기관을 어떻게 통솔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장급 한 검사는 "학계에서만 수십년을 자유롭게 활동해 온 조 교수가 검찰에서 올라가는 엄청난 양의 보고를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검찰 출신이라서 할 수 있는 격무가 있는데 공조직에서 잘 버텨야 할 것 같다"이라고 말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