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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국민커피 '팀 호튼' 상륙에 영국인들 심기 불편



유럽/러시아

    캐나다 국민커피 '팀 호튼' 상륙에 영국인들 심기 불편



    캐나다 국민 커피 브랜드 '팀 호튼(Tim Hortons)'이 영국에 처음 상륙한다. 하지만 영국 누리꾼 대부분은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가디언은 24일(현지시간) "캐나다 커피 체인점 팀 호튼이 오는 5월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아가일 스트리트에 첫 매장을 연다. 글래스고 매장을 시작으로 영국을 비롯 유럽 전역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팀 호튼은 커피 등 음료와 도우넛, 샌드위치, 스프 같은 음식을 판다. 설탕 두 스푼, 크림 두 스푼을 넣어 달달한 '더블-더블' 커피와 메이플 시럽을 얹은 도우넛이 시그니처 메뉴다.

    팀 호튼은 캐나다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 매일 아침 전국 구석구석 자리잡은 팀 호튼 매장에서 커피를 주문하는 긴 행렬을 보는 건 익숙한 풍경이다. 캐나다에서 팔리는 커피 10잔 중 8잔이 팀 호튼 커피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캐나다 아이스하키 선수 팀 호튼이 1964년 본인 이름을 딴 도우넛 가게를 연 것이 시초로, 팀스(Tims)라는 애칭으로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다.

    커피 체인점 입장에서 영국 커피시장은 매력적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민텔(Mintel)에 따르면, 영국 커피시장 규모는 1997년 1억3700만 파운드(약 1978억원)에서 2016년에는 34억 파운드(약 4조 9천억원)로 급성장했다.

    팀 호튼 측은 "시그니처 커피와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캐나다의 매력을 보여주겠다"며 "커피를 사랑하는 나라 영국에서도 우리는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위험요소도 있다. 민텔 애널리스트 조니 포사이스는 "진출 타이밍이 좋지 않다. 영국 커커피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다. 스타벅스, 코스타(Costa) 같은 프랜차이즈 체인점과 저렴한 가격·트렌디한 분위기로 승부하는 중소규모 커피숍 간 경쟁이 극심하다"며 "팀 호튼 브랜드가 영국에서 생경하고, 브렉시트 이후 영국인의 소득도 줄었다"고 했다.

    영국 누리꾼은 팀 호튼의 영국 상륙을 못 마땅해 하는 눈치다. 한 누리꾼은 "과도한 설탕 섭취로 글래스고 비만인구가 증가할 것"이라고 했고, 또 다른 누리꾼은 "유감스럽지만 맥도널드 커피가 더 맛있다"고 했다.

    "우리에겐 이미 코스타 커피가 있다", "맛이 특별하지 않다. 또다른 스타벅스일 뿐이다", "캐나다에서 팀 호튼 음식은 매우 싸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가격을 올려 받을 것 같다", "캐나다 음식은 전반적으로 단조롭고 기름지다"는 의견도 있었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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