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놓고 '사면초가'에 빠진 울산시



울산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놓고 '사면초가'에 빠진 울산시

    "애초 공공시설, 무료화해야" 동구 주민들,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반대 궐기대회 열어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주민대책위원회는 22일 울산시청 앞에서 통행료 인상 반대 시민궐기대회를 열었다.(사진 = 반웅규 기자)

     

    다음달 1일부터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을 놓고 민간투자사업자와 협상을 벌이고 있는 울산시가 깊은 고민에 빠졌다.

    통행료 인상을 반대하고 있는 동구민들의 반발이 워낙 거센데다 그렇다고 협상 시간을 끌다가는 손실분 만큼 민간사업자에 보존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문제는 2년 전인 2015년 6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울산시와 민간사업자인 울산하버브릿지㈜는 염포산터널 구간은 500원, 울산대교 구간은 1,000원, 전 구간 1,500원에 합의했다.

    일단 1년간 운영해보고 통행량과 물가인상분을 따져 재산정한 통행료를, 2017년 4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문제는 사업초기부터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주장해 온 동구민들의 반발 여론을 고려한 한시적인 합의였던 것.

    울산시와 합의 전 울산하버브릿지는 염포산터널 800원, 울산대교 1,300원, 전 구간 1,900원이 적정하다고 시에 제시한 바 있다.

    때문에 통행료 현실화를 감안한 때 지금의 요금에서 적게는 100원에서 많게는 300원까지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시가 오는 4월 1일까지 통행료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기한을 넘길 경우 그 손실분 만큼 보존해줘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한편,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주민대책위원회는 22일 울산시청 앞에서 통행료 인상 반대 시민궐기대회를 열었다.

    주민 300여 명은 "애초 염포산터널이 민간투자가 아닌 공공시설로 계획된 만큼, 통행료 인상을 반대하는 것은 물론 시가 무료화를 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