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취지 벗어난 전기차 확대, 온실가스만 늘어"



제주

    "제주 취지 벗어난 전기차 확대, 온실가스만 늘어"

     

    제주도의 차량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시민단체가 교통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24일 교통안전공단이 조사한 '2013년~2014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르면 제주도는 2014년 131만 4000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해 2013년 102만 8000톤보다 27.8%나 증가했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이고 전국 평균 증가율 5.4%보다 5배 이상 높은 것이다.

    특히 제주도 등록 차량은 45만 7000여대로, 지난해에만 7만 1671대가 새로 등록해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율은 더욱 높아졌을 것이라는 점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기후변화에 역행하는 제주도의 교통정책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논평을 내 차량증가도 문제지만 교통체증으로 차량이 도로위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실가스가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 낙후문제를 시급히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자가용이 없어도 제주도 전체를 이동하는데 불편이 없어야 차량과 온실가스 증가를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특히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정책이 당초 취지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려면 기존 화석연료자동차를 폐차하거나 다른 지방으로 매각해야 우선보급한다는 조건이 있었지만 신청자가 저조하자 하반기에는 슬그머니 없애 버린 점을 지적한 것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올해 전기차 보급목표 4000대를 달성하기 위해 당초 로드맵을 폐기한 것이라며 이때문에 교통체증과 함께 온실가스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환경운동연합은 제대로 된 정책과 평가없이 전기차만 보급하겠다는 것과 그 목표를 채우기 위해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하면 탄소없는 섬은 기약없는 계획일 뿐이라며 대중교통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취지에 부합하는 전기자동차 정책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