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월 50만원 청년수당' 포퓰리즘 논란 휩싸이나



사회 일반

    '서울시 월 50만원 청년수당' 포퓰리즘 논란 휩싸이나

    • 2015-11-05 16:10

    "실효성 떨어지는 선심성 정책" vs "청년 사회 진출 돕자는 것"

     

    서울시가 저소득 '취준생' 등 청년들에게 수당을 주기로 하면서 포퓰리즘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5일 내년부터 정기 소득이 없는 미취업자나 졸업예정(유예)자 가운데 중위 소득 60% 이하인 청년 3천명에게 최장 6개월간 월 평균 50만원을 청년활동지원비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일명 '사회 밖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2020 청년 정책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사회 진입에 실패한 청년들에게 디딤돌을 마련해주자는 취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선심성 정책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실제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교육과 같은 구체적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단순히 돈을 쥐여 주는 방식은 오히려 청년들의 일 할 의지를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일부 네티즌은 "힘들게 일해서 120만원 월급 받느니 놀면서 50만원을 받는 게 낫지 않겠냐"고 꼬집었다.

    성남시의 청년배당과 연계해서 비슷한 '무상복지'로 보는 시각도 있다.

    성남시가 추진하는 청년배당은 성남시 거주 청년들에게 일괄적으로 1인당 연 100만원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청년 복지향상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최소한의 기본권을 보장하자는 취지로, 소득과 일자리 유무와 관계없이 지원한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청년배당에 대해 "청년의 마음을 돈으로 사겠다는 전형적 포퓰리즘으로, 정말 옳지 못한 행위"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청년수당은 기본 소득 개념인 청년배당과는 출발점부터 다르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청년이 제출한 활동계획서를 엄격히 심사해서 대상을 선정하고, 활동계획에 필요한 교통비, 식비 등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복지 측면에서 접근한 것이 아니고 청년의 사회 진출을 돕자는 취지"라면서 "정부도 청년문제 해결 의지를 밝히는 상황에 이 사업을 포퓰리즘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