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TX 영등포역 정차논란, 지역갈등으로 확산



사회 일반

    KTX 영등포역 정차논란, 지역갈등으로 확산

    • 2005-02-19 09:16

    영등포 정차 추진위 "같은 서울인데"…경기 7개시 "광명역 고사"

     


    KTX 열차의 영등포역 정차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지역 간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정부의 무원칙한 고속철 행정이 빚은 결과다.


    KTX 영등포역 정차 "영등포도 서울인데 왜 찬밥인가!"

    ''고속철 영등포역 정차''를 주장하는 쪽이 내세우는 명분은 ''지역주민의 고속철 이용 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다.

    이를 위해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KTX 열차편의 20% 정도를 영등포역에 정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KTX 영등포역 정차 추진위원회'' 박래웅 위원장은 "영등포도 서울이다. 왜 용산역과 서울역만 정차하고 우리는 배제하나? 다 정차하지 말든가 아니면 우리도 조금 배정해줘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서울역부터 광명역까지는 어차피 저속운행 구간인 만큼 영등포역 정차로 인한 고속철 운행 차질은 미미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경기서남부 7개시 "명맥유지뿐인 광명역 고사시킬 것!"

    그러나 경기도 광명시 등은 "영등포역 정차 허용은 그나마 명맥만 유지하고 있던 광명역을 고사시킬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고속철광명역정상화와 영등포역정차반대 경기서남부지역 7개시(과천/광명/군포/안양/의왕/안산/시흥) 범시민대책위원회'' 이종락 실행위원장은 "영등포는 지금 현재 지하철 등 완벽한 연계기능이 돼 있는 것 아닌가? 반면 광명역은 연계기능이 없어 사람들이 찾기 힘든 형편에 영등포에서 세워버리면 광명역은 그대로 죽어버릴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국민혈세 4천억원이 투입된 광명역은 원래 고속철 시발역으로 건설된 하루 수용인원 10만명의 국내 최대 규모다.

    하지만 정부의 계획 변경으로 연계교통편이 미비한 간이역으로 전락하면서 하루 이용객이 5천여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광명시 등은 ''시발역 기능 일부 회복 등 광명역 정상화 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영등포역 정차 허용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그러나 영등포구 측은 "정부가 당초 원칙을 어기고 시발역의 지위를 서울역과 용산역에 넘긴 마당에 ''영등포역만 안된다''는 것은 억지"라고 맞서고 있다.

    정부의 무원칙한 고속철 행정이 지역간 갈등마저 조장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CBS사회부 이희진기자 heejjy@cbs.co.kr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