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기정 "박영선, 억울하고 아파도 결단해야"



국회/정당

    강기정 "박영선, 억울하고 아파도 결단해야"

    대선 후보급 주자들, 전당대회 계산 말고 책임있게 수습해야

    - 3선 의원 모임, 박영선 대표 책임론 제기
    - 비대위원장, 원내대표 모두 내려놓아야
    - 조정식 사무총장, 김영록 수석에게도 소통 이뤄지지 않아
    - 이상돈 합리성 있지만, 비대위원장 격에는 안 맞아
    - 공동 위원장 체제 이미 어려워
    - 억울하고 아플 수 있지만 박영선 원내대표가 결단 내려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4년 9월 12일 (금) 오후 6시 10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 정관용> 새정치민주연합 그야말로 혼돈 상황입니다. 박영선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비대위원장을 새로 외부에서 영입한다. 그런데 그 대상이 새누리당 비대위원이었던 이상돈 중앙대명예교수다. 그리고 또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도 공동위원장으로 한다, 그거는 그렇지 않다. 이런 저런 얘기가 막 분주하게 나오는 양상입니다. 오늘 3선 의원 10여 명이 모여서 입장 정리했다고 합니다. 3선 의원이죠? 강기정 의원 연결합니다. 강 의원님, 나와 계시죠?

    ◆ 강기정>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오늘 모두 몇 분이나 모이셨어요?

    ◆ 강기정> 우리 '내리 3선'이라고 표현하는데 3선 의원이 한 30분이 좀 더 됩니다만 아, 20분이 조금 넘습니다마는 오늘 모이신 분은 한 10명 모이셨어요.

    ◇ 정관용> 무슨 입장을 정리해서 결론을 냈습니까?

    ◆ 강기정> 오늘 모이신 분들의 결론은 박영선 원내대표의 당 운영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그래서 단순히 이건 이상돈 비대위원장을 영입하느냐 마느냐 문제를 넘어서서 이렇게 상황이 혼돈 상황으로 가게 된 책임을 물어야 된다, 이런 입장이었습니다.

    ◇ 정관용> 그 책임을 묻는 방식은 그러니까 원내대표도 내려놓아라, 이겁니까 어떤 겁니까?

    ◆ 강기정> 모든 것을 내려놓는 것이 맞다, 이런 의견입니다.

    ◇ 정관용> 비대위원장뿐 아니라 원내대표직도 사퇴하라?

    ◆ 강기정> 네.

    ◇ 정관용> 그 이유는 아마 세월호 특별법 합의 또 두 번째 합의, 그리고 또 그것도 추인·발의 못한 것 또 이번에 비대위원장 이런 게 다 얽혀 있겠군요?

    ◆ 강기정> 얽혀 있는데 이제 사실은… 왜 이렇게 소통하지 않는지 또 내부 구성원들을 이렇게 좀 무시해도 되는 건지. 예를 들면 가장 중요한 조정식 사무총장이나 김영록 수석도 함께 공감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라는 거죠. 그래서 결국은 지금 처음에 애초에는 이상돈 교수의 좀 찬반, 맞지 않다 이런 얘기를 시작하다가 그 이상의… 이 상태로는 원내의 어떤 공감대를 얻기 힘들다, 원내대표로서도 이런 얘기가 진전이 된 것 같습니다.

    ◇ 정관용> 네. 시작은 이상돈 교수 얘기였다고 그러셨지 않았습니까?

    ◆ 강기정> 그렇습니다.

    ◇ 정관용> 오늘 모이신 한 10여 명은 전부 다 부정적이었나요?

    ◆ 강기정> 예를 들면 좀 겹치기는 하는데 3선 의원들도 100% 오늘 모이신 분들은 그렇고 또 우리 '더 좋은 미래'라고 초·재선 의원들도 거의 뭐 절대 수가 그렇고. 또 여러 소위 계파라고 표현하는 민평연이다, 혁신모임의 구성원들이다 이런 분들이 거의 이견이 없을 정도로 이 정도 되면 원내대표를 포함해서 결단을 해 주는 게 맞다 이런 의견이었습니다.

    ◇ 정관용> 그 이유는요? 그렇게 이구동성으로 영입을 반대하는 이유가 뭡니까?

    ◆ 강기정> 일단 지금 이제 박영선 원내대표는 세월호법 협상이 잘 안 되고 있고 이런 데에 대한 일정한 어떤 책임론에 의해서 비대위원장을 지금 사실 사퇴를 하는 형국인데요. 사퇴하는 비대위원장이 후임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을 구성하는 것도 조금 어폐가 있는데 물론 당헌·당규의 얘기를 합니다마는 어폐가 있는데, 그 과정에서 이상돈 교수까지 지금 영입을 하는 문제가 적절하냐, 이렇게 까지 된 거죠. 그런데다가 더 나아가서 지금 약간 좀 확인을 해봐야 될 문제가 많은데 예를 들면 내부 소통을 했다, 안 했다. 또 안경환 교수가 이상돈 교수를 추천하고 같이 하자고 했다.

    ◇ 정관용> 그렇죠.

    ◆ 강기정> 아니다, 이상돈 교수를 위원장으로 세우려다가 반발에 부딪히니까 급히 안경환 교수를 설득을 했다. 이런 것도 확인이 안 되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당내 구성원들에게 또 우리 당이 그나마 많이 힘들어져 있는 당입니다만 지지자들에게 참으로 모욕적인 상황으로까지 몰아간 것 아니냐 이렇게 봐서 이런 상태에서 원내대표가 되더라도 리더십을 과연 발휘할 수 있겠냐 이런… 정말 고통스러운 의견들이었습니다.

    ◇ 정관용> 제가 방금 여쭤보려고 했는데 미리 말씀을 하셨는데, 오늘 보도에 보면 막전막후에서 서울대 로스쿨의 조국 교수 얘기가 나오다가 안 되니까 안경환 명예교수 얘기가 나왔고, 안경환 교수가 이상돈 교수와 함께라면, 뭐 이랬다고 하고 또 그게 맞는지. 그러니까 다 지금 정확하게 확인된 것이 없는 겁니까?

    ◆ 강기정> 그런 것 같습니다. 지금 그 부분에서 지금 지도부에서는 이상돈 교수와 함께 안경환 교수는 하면 하겠다, 이런 식으로 했다고 하는데. 흘러 다니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혀 그 반대의 이야기인 것 같고요.

    ◇ 정관용> 네.

    ◆ 강기정> 그래서 결국은 어쨌든 어떤 경우든 이걸 알고 있는 사람은 박영선 대표, 한 분이세요. 그 주위에 있는 조정식 사무총장, 김영록 수석, 전부 그냥 들은 이야기를 저희들에게 설명하거나 전달하고 있고 이래서는 리더십이 형성되기 어렵겠다, 이런 생각입니다.

    ◇ 정관용>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상돈 명예교수가 새누리당도 탈당했고 최근에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문제, 4대강 사업 등등 아주 강한 비판과 쓴소리를 하는 사람이고 차제에 보수·진보를 아울러서 새정치민주연합이 더 확실하게 정치 개혁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데는 적절한 카드일 수 있다라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지금 보도가 되는데요.

    ◆ 강기정> 동의하신 분이 우리 의원님들 속에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돈 교수가 일정한 어떤 부분의 합리성은 있다고 하더라도 저도 이상돈 교수님을 최근에 무슨 토론회에 한번 초대를 해 보려고 했어요.

    ◇ 정관용> 네.

    ◆ 강기정> 그런데 그런 차원의 문제와 일정한 어떤 합리성에 공감하고 또 어떤 토론회에 패널로 함께 초대하려고 하는 이런 것과 당의 어떤 비대위원장을 세우는 것은 좀 격이 다르다.

    ◇ 정관용> 차원이 다르다?

    ◆ 강기정> 저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우리 당에 아무리 지금 어렵고 힘들더라도 우리 당의 지도급 인사들이 내년 전당대회만을 생각하고 계산을 하면서 아무도 비대위원장을 나서지 않음으로 인해서 정말 이 외부 인사를 이렇게 이상돈 교수와 같은 분을 모셔오려고 한다는 것 자체가 참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점점 가고 있다. 왜냐하면 이미 박영선 비대위원장 겸직 결정날 때 외부 인사보다 당내 누군가가 책임 있게 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세월호법 협상도 파트너가 김무성·이완구 원내 인사고 또 당을 수습한다할 때 국회의원 기득권 문제를 떠나서 그래도 여의도 정치를 좀 아시는 분들이 수습해야지 그나마…

    ◇ 정관용> 알겠습니다.

    ◆ 강기정> 그런 생각 때문에 외부 인사 문제는 일정하게 정리된 문제인데, 이렇게 추진하니까 많이 혼돈스러워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럼 아무튼 이상돈 위원장 체제가 됐건 아니면 안경환·이상돈 공동이 됐건 둘 다 물 건너간 게 이제 결론 난 겁니까?

    ◆ 강기정> 글쎄 그건 현 추진하는 박영선 대표 입장은 어떤지 모르는데 의원들의 공감대는 이미 둘이든 혼자든 이미 어려운 상황 아니냐, 이렇게 보여지는데요.

    ◇ 정관용> 다음 주 월요일 지금 의원총회를 예정해놓고 계시죠?

    ◆ 강기정> 아직 의원총회를 연다는 공지는 안 되고 있습니다만.

    ◇ 정관용> 공지는 없었습니까?

    ◆ 강기정> 네.

    ◇ 정관용> 보도상으로는 다음 주 월요일 의원총회,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고. 박영선 원내대표는 일단 안경환·이상돈 카드를 그냥 설득해보려고 한다라는 식의 보도가 나왔는데 분위기는 지금 전혀 그렇지 않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 강기정> 내부 분위기는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러면 박영선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뿐 아니라 원내대표까지 그만두어야 한다는 의견으로 오늘 3선들은 의견을 모았다고 하면 이제 어떻게 수습해가야 됩니까?

    ◆ 강기정> 그런 의견으로 우리 3선 의원들의 의견은 김영록 수석을 통해서 대표에게 전달한 걸로 알고 있고요. 다른 여러 모임, 모임들도 그런 의사를 전달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상황에 대해서는 정말 억울할 수도 있고 아플 수도 있고 복잡한 심경일 수도 있지만 결국 박영선 원내대표께서 이 상황 전반에 대해서 결단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정관용> 그래서 결단해서 사퇴하면 그다음에 어떻게 수습해 가야합니까?

    ◆ 강기정> 사퇴하면 이제... 글쎄, 뭐 그걸 누가 생각해 두고 지금 ‘사퇴하라, 말아라’ 이렇게 이야기는 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만 결국은 원내대표도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습니다만 빠른 속도로 선출을 하거나 추대해야 되겠죠.

    ◇ 정관용> 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