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그대의 탄생, 경사, 죽음 함께했네'…부산진시장 개장 100년



부산

    '그대의 탄생, 경사, 죽음 함께했네'…부산진시장 개장 100년

    부산 시민들의 기억, 애환 담겨 있는 부산진시장 개장 백년 맞아

    부산진시장 내부에 위치한 한 한복집의 모습.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상인이 손님들에게 원단을 보여주며 흥정을 하고 있다. (부산 CBS)

     

    "내가 바로 이 자리에서 포목상을 한 50년 했지. 이제 80살에 접어드니 숫자 계산하기도 힘들고, 눈이 침침해서 색깔도 구분을 못 해서 장사는 접었는데…. 평생 이 시장을 왔다 갔다 하다 보니 안 나오면 허전해. 그냥 매일 가게 문 열듯 나와서 구경하고, 좋은거 있으면 사고…

    김점필(83) 씨는 부산진시장 2층이 고향이다. 집이다. 핏덩이였던 자신을 어머니가 업고 매일 지냈던 곳이다. 이후엔 자신이 50년 넘게 지냈다. 옷감을 하나씩 팔면서 쌀이 나왔고, 자식을 키웠으며, 그들을 시집까지 보냈다. 평생을 지내다보면 지루할 법도 할터. 하지만 가게를 접고도 매일 이곳을 들른다. 아직 장사를 하는 이웃들을 보러, 때로는 어떤 좋은 원단이 들어왔는지 궁금해서, 친구들과 시장 국수가 생각날 때도 들리곤 한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넘어서 이곳에서 특별한 사람 냄새가 나는 이유다.

    1913년, 동구 범일동의 버려진 공터에 이불, 포목, 의류 등 그야말로 '없는 게 없는' 백평규모의 시장이 들어섰다.

    이곳은 한 인생의 설레는 탄생과 애틋한 사랑, 또 아쉬운 죽음이 공존한다.

    부산지역에 사는 이들이라면 출산을 앞둔 준비물, 결혼을 앞둔 혼수, 예단, 한복, 인생을 마무리하기 전에 마련하는 수의, 장례용품, 제사음식 등 인생의 중대사를 위해 한 번쯤 들렀던 곳, 바로 부산진시장이다.

    가난과 전쟁, 부흥과 쇠퇴, 부산의 애환과 함께해 온 부산진시장이 28일, 개장 백 년을 맞았다.

    몇 개 점포가 모여 형성된 부산진시장은 이제 8천8백여 평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에 들어선 상점만 2천5백여 곳, 혼수, 이불, 예단 전문 전통시장으로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역사가 깊다 보니 상인들의 약 20%가 3대째 가게를 이어받아 운영하고 있다.

    3대째 이불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김봉순(69) 씨는 부산진시장에서 주는 지난 시간의 애틋함도 있지만, 손님들과의 각별한 인연에 좀처럼 가게를 떠나지 못하고 있다.

    "어릴 적부터 어머니를 따라 부산진시장에서 먹고, 자고, 함께 생활했어요. 25살 때부터 지금까지 줄곧 가게를 운영하고 있고, 이제 조카와 며느리가 손발 역할을 하며 똑소리 나게 일을 잘 거 들고 있습니다. 언제가 제일 보람있냐고요? (호호) 그거야 옛 손님의 자식의 자식들이 또 찾을 때죠. 나와 비슷한 나이의 새색시들도 이제 머리에 흰 서리가 내려 손주 이불을 보러 온답니다. 그때 행복해요. 잊지 않고 계속 찾아주는 게..."

    1970년대, 처음 현대식 건물로 지어 입주한 부산진시장의 모습. (자료사진)

     

    수십 년에 걸친 단골이 많아서인지 사람 한 명 들어가는 공간에 의자를 놓고 지내온 할머니 상인들이 자기와 똑같이 늙어간 옛 손님과 얘기를 주고받는 훈훈한 풍경은 이곳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부산진시장은 백화점의 30%가량 되는 저렴한 가격과 뒤지지 않은 품질을 앞세워, 전통시장이 위협받는 가운데서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