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정희 동상 건립 민주주의 퇴행" 대구 시민사회·학계 한목소리



대구

    "박정희 동상 건립 민주주의 퇴행" 대구 시민사회·학계 한목소리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연합뉴스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연합뉴스
    대구 지역 시민사회와 학계가 공동성명을 통해 대구시의 박정희 동상 건립 사업은 "정치적·시대적으로 민주주의 퇴행의 상징"이라며 해당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대구경북교수연구자 연대회의와 박정희 우상화 사업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18일 4.19혁명 64주년에 기해 공동성명을 내고 "4.19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는 박정희 동상 건립을 거부한다"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자유와 정의, 민주주의를 쟁취한 4.19정신은 오늘날에도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며 "그런데 지금 대구시는 4.19정신에 반하는 시대착오적인 우상화 사업을 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두 단체는 대통령 박정희의 명암에 대한 논쟁이 있는 상황에서 박정희 동상 건립은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논쟁적인 역사적 인물은 학문적 논쟁의 영역으로 남아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박정희 대통령의 산업화 공로 여부 역시 논쟁 중인 사안"이라며 "민주주의 인사에 대한 탈법적 탄압, 장기집권의 시도 등 온갖 독재행위로 한국 사회의 발전을 가로막은 인물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박정희가 현실 정치에 붙잡히는 오늘날의 대구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논쟁적 인물의 동상을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에 설치한다면 만천하에 대구의 민주주의 수준을 보여줄 것이 명확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대구 시민 900여 명은 지난 1일 대구시의 '박정희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대구시는 "타 지자체에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관련 조례가 있다"며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 근거 마련을 위해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홍 시장은 박정희 동상 건립의 문제점에 대해 각계에서 제출한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또 대구시가 사업 예산 14억 5천만 원을 일방적으로 편성한 것 역시 시민의 목소리를 저버린 오만한 행위라고 지적하며 대구시의회가 홍 시장의 독선적인 행정에 맞서 시민의 권리와 의견을 보호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대구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우상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홍 시장의 사심 개입과 대선을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4.19를 이끈 2.28 민주화 운동의 도시 대구의 자긍심을 위해 박정희의 환상에서 빨리 떨쳐 일어나 민주주의의 대구 공동체를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