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윤제 "환율 변동성 우려 상황 아냐…금리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



금융/증시

    조윤제 "환율 변동성 우려 상황 아냐…금리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

    "트럼프, 굉장히 명석…우리가 잘 대처할 수 있어"
    "한은 통화정책 유효성 제고 노력 필요"

    한국은행 제공한국은행 제공
    조윤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16일 환율 변동성은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며, 금리인하도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는 20일로 4년의 임기를 마치는 조 위원은 이날 한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환율 상승에 대해 "경상수지 흑자도 조금씩 좋아지고, 외환보유액이나 전반적인 경제 펀더멘털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조 위원은 "환율 상승의 가장 큰 요인은 달러 강세"라며 "지난 한주 달러 강세보다 원화가 더 절하된 것은 중동 정세와 관련이 있다. 원유 수입 의존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준금리에 대해선 "지금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물가를 안정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진단했다.그러면서 "언젠가는 물가 목표(2%)로 물가상승률이 수렴하게 될 것으로 믿고 있다"며 "가능하면 이른 시일 내에 목표 수준으로 가는 것이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조 위원은 금통위가 제시해온 3개월 후 기준금리 수준 전망(포워드 가이던스)에 대해 "그 효과가 어떤지 평가하기는 시기상조"라며 "불확실성이 높을 때는 포워드 가이던스가 중앙은행의 신뢰성에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조심스럽게 해나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대출 비율에 대해선 "가능한 한 빨리 떨어지면 좋다"면서도 "너무 빠르게 축소하기도 어렵고, 빠르게 축소하려고 하면 그만큼 충격이 클 것"이라고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집권기에 주미 대사를 지낸 조 위원은 '트럼프 2기 전망'에 대한 질문에 가정을 전제로 "특별히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정부 정책 변화도 중요하지만, 경제 흐름이 어떻게 될지가 더 중요하다"며 "트럼프 1기의 경제정책과 바이든 경제 정책에 큰 차이가 없었다.트럼프라는 분도 굉장히 명석한 분이고,우리가 얼마든지 잘 대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조 위원은 "한은이 통화정책의 유효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은이 앞으로도 더 많은 분석, 노력과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은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주목표로 통화정책을 수행하고 있지만, 정책 수단은 다른 주요국 중앙은행들에 비해 제한돼 있는 편"이며 "국내 금융시장의 금리와 유동성은 한은의 기준금리뿐 아니라 주요국, 특히 미국의 통화정책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다.
     
    오는 20일 임기를 마치는 조 위원은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이코노미스트로 일했고,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보좌관과 주영대사를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초대 주미대사를 지냈으며, 한때 한은 총재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