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 "野 잘못된 논평으로 대통령 순방성과 폄훼"



대통령실

    대통령실 "野 잘못된 논평으로 대통령 순방성과 폄훼"

    "尹순방 ASML-삼성 R&D센터는 경기도 사업과 별개"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 성남 서울공항 2층 실내행사장으로 귀국하고 있다. 연합뉴스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 성남 서울공항 2층 실내행사장으로 귀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 기간 발표된 ASML-삼성 연구개발(R&D) 센터 건립을 두고 야당이 기존에 유치된 사업을 포장한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이번에 성사된 ASML-삼성 간 1조 원의 R&D 센터 건립은 기존 투자 프로젝트와 전혀 다른 별개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차세대 EUV 기반으로 첨단 반도체 제조공정을 공동개발 하는 프로젝트"라며 "그동안 대통령은 ASML 회장을 두 차례 만나 지속적으로 투자 확대를 요청했고 이번 순방을 계기로 ASML이 전격 '추가' 투자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 논평에 언급된 투자 프로젝트의 경우 지난해 11월 기공식을 거쳐 현재 건설 중
    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 "더불어민주당 논평은 기본적인 사실관계가 잘못됐다"며 "대통령의 순방 성과를 정치적으로 폄훼하려는 의도까지 보인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은 잘못된 브리핑 내용을 즉각 바로잡아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민주당 최민석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ASML의 한국 R&D 센터 건설은 윤석열 대통령이 만든 성과가 아니다"라며 "ASML은 이미 2021년 화성시ㆍ경기도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을 했고, 지난해 11월 기공식을 가지고 해당 R&D 센터 건설에 착수했다"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