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용태 "인요한, 매 맞고 우유 마실래? 우유로 뺨 맞을 얘기"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김용태 "인요한, 매 맞고 우유 마실래? 우유로 뺨 맞을 얘기"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종혁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장윤미 변호사
    ■ 대담 :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박성민 "인요한, 매 맞고 우유 마실래? 의원들에겐 정 떨어지는 발언"
    김용태 "국힘 의원들, 인요한 강한 발언 비웃고 있을 듯"
    김종혁 "인요한 혁신이 빈수레? 與 수도권 당원들 환호해"
    장윤미 "尹, 총선 출마 참모들에 뼈 묻을 각오해? 정치적 중립성 안 지켜"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 주간 쟁점이 될 이슈, 패널들의 직감으로 풀어보는 시간이죠. 한판직감. 오늘도 두 분과 함께합니다. 먼저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김용태> 김용태입니다.
     
    ◇ 박재홍>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어서 오세요.
     
    ◆ 박성민> 안녕하세요. 왜 웃으시는 거죠?
     
    ◇ 박재홍> 김용태 전 최고위원을 너무 환영하니까 박성민 전 최고가 왜 저는 그렇게 환영을 안 해 주냐라고 말하셔서.
     
    ◆ 박성민> 거의 사랑한다고 봐야죠.
     
    ◆ 김용태> 진영을 넘어 공감으로 한판승부.
     
    ◇ 박재홍> 저는 사람이 좋다는 겁니다. 아무튼.
     
    ◆ 김종혁> 기사가 나올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런가요? 일단 첫 번째 이슈는 역시 또 국민의힘 혁신위 얘기를 안 할 수가 없는데. 이제 중진들에게 당을 위한 희생, 수도권 출마를 요구했던 혁신위의 권고가 지금 무반응입니다. 혹은 침묵, 거절 속에 그 힘을 잃어가고 있는데 오늘 아침에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우유를 마실래 아니면 매를 좀 맞고 우유 마실래 이렇게 입장을 표명하면서 다시 한 번 따끔하고도 강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본인도 양보할 생각이 없다라는 아주 강한 말씀을 한 건데 첫 번째 질문 '인요한 혁신위의 중진 희생 요구. 빈수레에 그칠 것인가.' 김용태 전 최고.
     
    ◆ 김용태> 우유 마실래 아니면 매를 좀 맞고 우유 마실래라고 정치권에 물으면 우유로 뺨 맞으실 겁니다, 아마.
     
    ◇ 박재홍> 우유로 뺨,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 김용태> 뺨을 아마 안 맞아보셨나 아니면 따뜻한 온돌방에 계속 계셨다 그래서 정치권의 문화를 잘 모르시나 본데 아무래도 정치 어떤 이런 그런 혁신위원장직이 처음이시다 보니까 이런 발언을 하셨을 수 있겠다 싶지만 정치권은 정글 같고요. 하우스 오브 카드만 보더라도 굉장히 수싸움과 노회한 정치인들의 아무리 정치인들을 우습게 보여도 정치인들의 어떤 그런 계략이나 이런 것은 우습게 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인요한 위원장께서 아마.
     
    ◇ 박재홍> 너무 쉽게 본다?
     
    ◆ 김용태> 의대 출신이시고 또 제가 알기로 의대가 굉장히 생명을 다루다 보니까 군기가 센 문화가 있다고 알고 있어요. 그런 문화에 익숙하시다 보니까 매 맞을래 이런 표현을 쓰신 것 같은데 아마 저희 당 국회의원분들 아마 웃고 계실 겁니다. 매를 때리더라도 때릴 권한이 있는 사람이 와서 때려야 하는데 인요한 위원장 혁신위 임기 종료하면 집에 가실 수도 있고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분이 계속 혁신, 혁신거리면서 중진 의원들 불출마 요구를 하니 의원분들 입장에서는 아마 우습게 보시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우유를 마실래, 매를 좀 맞고 우유를 마실래. 우리 박성민 전 최고도 웃으셨는데 왜 웃으셨어요?
     
    ◆ 박성민> 일단 우유 안 먹는다고 매 맞는 시대는 너무 우리가 많이 지나오지 않았나.
     
    ◇ 박재홍> 생각해 보니까 그러네요.
     
    ◆ 박성민> 그렇죠. 요즘은 학생들이 우유를 먹든 안 먹든 그것은 개인의 자유일 뿐 이런 식으로 마치 내가 좀 매를 들겠다, 내 말을 듣지 않으면 좀 한 대 때리겠다 이런 식으로 협박을 하는 것은.
     
    ◇ 박재홍> 혼내주겠다.
     
    ◆ 박성민> 사실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당신이 뭔데 매를 드냐. 당신이 뭔데 우리를 때리냐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고 이제 매를 든다 이런 발언이 시작되는 순간 저는 인요한 위원장이 이길 수 없는 싸움을 시작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이런 발언을 당내에서 굉장히 험지에서 희생하시고 헌신하셨던 몇 차례 낙선하면서 정말 국민의힘의 발전을 위해서 애를 쓰셨던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으면 또 모르겠어요. 어떻게 보면 외부인이 갑자기 혁신위원장이라는 직함을 달고 들어와서 의원들을 향해서 마치 협박하는 모양새가 되니까 의원들 입장에서는 처음에는 좀 잘해 주려고 하다가도 정이 떨어지는 발언이 아니겠나 싶고 사실상 지금은 이제 인요한 위원장의 혁신위에서 나오는 제안들이 약간 좀 대답 없는 메아리처럼. 사실은 인요한 원맨쇼가 되어 가고 있는 형국이라 결말은 그렇게 좋지 않을 것 같다라고 예상해 봅니다.
     
    ◇ 박재홍> 우리 김종혁 전 비대위원 어떻게 들으셨어요. 이게 심각하게 너 맞을 거야 이게 아니라 약간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얘기한 뼈가 있는 농담이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은데.
     
    ◆ 김종혁> 그냥 은유적 표현을 한 거잖아요. 매를 어떻게 때리겠어요. 그러나 그것은 상징적으로 지금 국민들이 원하고 계시니 여러분, 지금 당신들이 버텨봤자 안 됩니다. 국민들의 뜻에 따르세요라고 은유적 표현을 한 건데 그걸 가지고 이렇게 정색을 하면서 이걸로 인해서 의원들이 기분 나쁘다라고 얘기하는 건 저는 좀 아닌 것 같아요.
     
    ◇ 박재홍> 기분 안 나쁘시군요.
     
    ◆ 김종혁> 물론 당사자는 다들 기분 나쁠 거예요.
     
    ◇ 박재홍> 당사자들은?
     
    ◆ 김종혁> 아니, 왜냐하면 자기의 정치 생명이 걸려 있는데 자꾸만 불출마하라고 그러고 아니면 험지 출마하라고 그러는데 그거 듣고 기분이 좋을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그런데 저는 이분이 아무 무기가 없어요. 무기가 없는데.
     
    ◇ 박재홍>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 김종혁> 그런데 당원들 만나보면 당원들은 환호하고 있어요.
     
    ◇ 박재홍>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활동에 대해서?
     
    ◆ 김종혁> 대부분은. 몰라, 그 영남 지역에 있는 당선자들 가까운 당원들은 어떠신지 모르지만 수도권 당원들은 대부분 환호를 하더라고요. 우리가 변화해야 돼. 맞아, 저 사람 외국인이었지만 한국인인데 와서 저렇게 저 사람 아니면 저렇게 얘기할 사람 별로 없을 것 같아, 이렇게들 얘기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국민적 지지와 여론 이런 것이 인요한 위원장의 가장 큰 매일 겁니다. 그게 무기일 것이고. 거기서 무슨 다른 뭐가 있겠어요. 이 사람의 권한이 뭐냐 그러는데 이분 사실상 권한 없죠, 혁신위원장이니까 임명직인데 자기를 임명해 준 그 당대표에게 당신이 결심하십시오 이렇게 얘기하고 있잖아요. 사실상 비대위원장과 비슷한 그런 일들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도 다른 사람이 누가 나서서 당신이 뭔데 그렇게 얘기해라고 당에서 얘기하는 사람 있습니까? 아무도 얘기 안 하잖아요. 왜냐하면 그것들이 인요한 위원장이 하는 얘기에 국민적 여론의 힘이 실려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이거 그렇게 간단한 얘기 아닙니다.
     
    ◇ 박재홍> 간단한 얘기 아니다?
     
    ◆ 김종혁> 간단한 얘기 아니고.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5차 전체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2023.11.9 saba@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5차 전체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2023.11.9 saba@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우유가 아니라 불출마가 아니래 사약 아니에요, 사약? 사약 마실래, 매를 좀 맞고 사약 마실래. 장 변호사님?
     
    ◆ 장윤미> 그렇네요. 이게 비유적 표현이지만 우유를 마시라고 하는 게 아닌 것 같네요. 사약을 마시게 된다면, 정치적 사약을. 그걸 거부하면 매질을 하겠다는 것인데 저는 이분이 정치인이 아니어서 이런 비유를 썼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쇄신안, 혁신안이라고 내놓는 것이 번번이 벽에 부딪히고 있어요. 1안은 대사면 이래서 어떻게 보면 소모적인 논쟁만 갖고 왔었죠. 중진 불출마하지만 아주 눈 하나 깜짝하지 않습니다. 장제원 의원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엄청난 세 과시를 했어요. 정치적 메시지를 반사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워딩이나 캐릭터 이런 면모를 보면 상당히 강성, 직진, 내가 맞다라는 확신에 차서 이런 행보를 하는 것 같은데 첫 번째부터 이제 네 번째 안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게 관철되지 않는다?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내가 생각하는 혁신의 방향에 국민의힘이 따라주지 않는다? 이분이 무슨 선택을 할까요? 저는 사의 표명이라는 정말 강성 어떤 최악의 경우의 수도 염두에 두지 않을까. 왜냐하면 지금까지 봤을 때 이분은 충분히 그 선택지를 갖고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러면 정말 국민의힘은 또 다른 격랑 속에 휩싸일 건데 한번 그 상황은 네 번째 안이 나온 이후를 봐야 될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영남의 중진들. 이제 그분들이 지금 어떤 인요한 혁신위가 낸 안에 반응이 그렇게 냉담한 상황입니다. 5선의 주호영 의원, 대구에서 정치를 시작했으면 대구에서 정치를 끝내는 거다. 사실상 거절이죠. 그리고 장제원 의원은 지난 주말에 4000명이 넘는 지지자들 그리고 버스 92대를 동원해서 사진이 유튜브로 나가고 있는데 장제원 의원의 SNS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산악회를 했습니다. 노래도 하고 마이크 들고 부르셨던 것 같은데. 인요한 위원장은 이 사진을 보고 저게 무슨 행동인지 잘 이해가 안 되고 있다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그러니까 인요한 위원장도 장제원 의원이 저렇게 산악회 활동을 하고 저렇게 지지자들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올린 것을 보고 본인은 약간 불쾌하다는 표현을 한 거겠죠?
     
    ◆ 김용태> 초등학교도 다 아는 내용을 인요한 위원장님만 왜 이해가 안 된다라고 말씀하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본인께서 하신 말씀도 있고.
     
    ◇ 박재홍> 반사?
     
    ◆ 김용태> 온 국민들 다 장제원 의원의 이러한 행동들 보면서 다 알잖아요. 저게 무슨 의도인지 다 알 텐데 왜 모르실까 궁금하고요. 글쎄요, 저는 윤핵관들 굉장히 많이 비판해 왔습니다. 그런데 비판의 어떤 주체, 결과적으로 윤핵관을 심판할 수 있는 사람은 그 지역의 유권자예요. 아무리 윤핵관이 구태해 보여도 그 지역의 유권자가 그 윤핵관을 원한다면 우리 지역의 후보로 선출해 달라.
     
    ◇ 박재홍> 유권자 선택이죠.
     
    ◆ 김용태> 경선이나 이런 걸 통해서 지역구인 분들이 장제원 의원을 후보로 원한다 그 컨센서스가 있으면 이 인요한 위원장이 그 컨센서스를 무슨 힘으로 어떤 반헌법적인 권한으로 뺏겠습니까? 그러니까 혁신위가 내놓는 안들이 저는 김종혁 위원 말씀하셨던 것처럼 국민의 염원을 담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민주 공화적으로 봤을 때는 원칙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저는 보여져요. 이러한 것들, 불출마 요구하려면 실질적으로 인요한 위원장이 나서도 안 되고요. 당의 책임 있는 분들이 그런 중진 의원들하고 물밑에서 이야기가 오간 다음에 정치적으로 풀어야지 이렇게 정식 권한이 없으신 분들이 혁신위원회 오셔서 나가라 이렇게 하는 건 결국에 인요한 위원장께서 본인 정치하는 걸로 저는 보여요. 혁신위원장의 타이틀을 가지고 본인의 정치, 자기 정치. 내일 제가 듣기로는 제주 가신다고 들었는데.
     
    ◇ 박재홍> 인요한 위원장이?
     
    ◆ 김용태> 광주 가셨다 제주? 아니, 혁신위원장이 통합위원장입니까? 당의 위기에서 당을 구하라고 당정 관계, 수직적인 당정 관계에 대해서 목소리 내라고 당원들이 얘기하고 있는데 대통령실에 대해서 아무 말 못하고 당정 관계에 대해서 아무 말 못 하고. 그냥 만만해 보이는 분들 향해서만 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이 있고.
     
    ◇ 박재홍> 인요한 위원장의 오늘 아침 인터뷰를 보면 이번 주 수능이 있어서 활동을 좀 자제하고 있다 이렇게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김용태> 본인 정치를 하고 계신 거.
     
    ◆ 박성민> 무슨 논리예요?
     
    ◇ 박재홍> 본인 정치를 하고 있다? 우리 김용태 전 최고 말씀에 우리 김종혁 전 비대위원께서 동의를 못 하시는 것 같은데. 비판해 주세요.
     
    ◆ 김종혁> 그게 아니고 김용태 전 최고가 지난번에 이준석 전 대표하고 만나고 오더니.
     
    ◇ 박재홍> 지난 주말에?
     
    ◆ 김종혁> 완전히 입장이.
     
    ◆ 김용태> 저는 제 SNS에도 인요한 위원장.
     
    ◆ 김종혁> 옛날에는 이렇게 얘기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완전히 각을 세워서 미스터 린튼이라고 부르는 그 이준석 전 대표의.
     
    ◆ 김용태> 프레임이고요. 이준석 전 대표도 비판을 합니다, 제가. 그 미스터 린튼에 대해서 비판했어요.
     
    ◆ 박성민> 알고 보니 김용태, 김종혁의 한판승부.
     
    ◇ 박재홍> 일단 김종혁 비대위원 말씀하세요.
     
    ◆ 김종혁> 아니, 그래서 일단 저는 모르겠어요. 아까 말씀드린 대로 혁신위가 굉장히 비상한 상황에서 맡게 되고.
     
    ◇ 박재홍> 혁신안을 내놓고 있고.
     
    ◆ 김종혁> 그 이후에 민주당 쪽에서도 그랬잖아요. 허수아비여서 뭐가 되겠어. 그리고 저 혁신위가 되려면 적어도 당대표한테 물러가세요 정도는 얘기를 해야지 혁신위지. 그렇게 얘기도 하셨잖아요, 다들. 그런데 그렇게 얘기하고 있잖아요. 그랬더니 이제는 뭐라고 하냐 하면 왜 대통령한테는 얘기 안 해. 이렇게 얘기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그냥 그건 공격을 위한, 비판을 위한. 그리고 이 혁신위가 무너지고 망하기를 위한 망하기를 오히려 바라고 있는 듯한 정치적인 계산에 의해서 얘기하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제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첫 번째 안, 뭐 그건 화합을 하자고 얘기를 했었고 그다음에 두 번째 안에서는 그거는 당신들 물러나주세요라고 하는데 그걸 그분들도 본인들이 지역구가 있고 본인들의 고민이 있는데 그 얘기 들으니까 네, 저희 다 물러가겠습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한 얘기입니까? 하지만 그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에서 당이 정말 상당히 술렁이고 있고 이 당이 정말 뭔가 달라지려고 하는 모양이구나 그런 평가를 받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그렇게 인요한 위원장을 공격하는 건 저는 좀 이해가 잘 되지 않아요.
     
    ◆ 김용태> 제가 짧게 한말씀 드리면 인요한 위원장께서 정말 중진들 험지 출마하고 불출마하려는 의지가 있었더라면 이렇게 대놓고 공개하지는 않았겠죠. 물밑에서 이루어져 나갔겠죠. 그런데 윤핵관들 준비하세요 하면서 이렇게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국민들께 나 좋은 사람입니다, 착한 사람입니다. 이미지 포장하려고 하는 의도이지 않을까 생각이 있고 이렇게 해 봐야 윤핵관들 험지 출마 안 할 걸로 예상돼서 오히려 그런 것은 좀 자기 정치를 위한 수단 아닐까 이런 생각에서 말씀드렸습니다.
     
    ◇ 박재홍> 그래도 이제 인요한 위원장이 홍준표 시장 앞에서 여러 가지 말씀을 조용히 막 듣고 그리고 이준석 전 대표 앞에서도 영어 쓰는 것에 대한 수모를 당하고 이렇게 중진들을 향해서도 얘기를 하고 김기현 대표에 대해서 말을 하면서 오히려 국민들은 또 시원해하시는 분도 있고.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왼쪽)과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8일 대구 북구 대구시청 신격청사에서 면담하고 있다. 2023.11.8 psik@yna.co.kr 연합뉴스(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왼쪽)과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8일 대구 북구 대구시청 신격청사에서 면담하고 있다. 2023.11.8 psik@yna.co.kr 연합뉴스
    ◆ 김용태> 그게 자기 정치라는 거죠.
     
    ◇ 박재홍> 자기 정치다?
     
    ◆ 김용태> 당을 위기에서 지금 구해야 되는데.
     
    ◇ 박재홍> 그래도 혁신위원장으로서 그 혁신위의 이슈가 지금 정국을 주도하게 만들게 하는 그건 잘하고 있는 거 아닌가요? 긍정적으로 볼 수 없을까요?
     
    ◆ 김용태> 정국을 주도하는 게 과연 국민들의 응원이 많을지 비판도 저는 많을 거라고 생각되고요. 글쎄요, 저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 박재홍> 매력적이지 않다? 김종혁 비대위원은?
     
    ◆ 김종혁> 저는 그냥 흔히 얘기하듯이 메시지가 마음에 안 들면 메신저를 공격한다고 하는데 왜 이게 인요한 위원장 개인에 대한 얘기로 자꾸 가는지 잘 모르겠어요. 아니, 물밑에서 예를 들면 실력자들한테 물러나주세요 하면 물러갈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그나마 공식적으로 공개적으로 여론을 등에 업고 여론에 힘입어서 얘기하니까 거기에 대한 반박이 없는 거지 만약에 물밑으로 저런 얘기했으면 아마 어느 칼에 죽었을지 어떻게 압니까? 그게 그리고 저분이 무슨 개인의 정치적인.
     
    ◇ 박재홍> 자기 정치.
     
    ◆ 김종혁>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 그게 무슨 정치를 하는지는 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본인이 물론 출마를 서대문갑에서 출마를 해 달라는 요구, 당의 요구가 있었고 그래서 공개적인 발표는 안 했지만 본인도 꼭 그러시면 한번 해 보겠습니다라는 얘기를 했던 걸로 저는 그렇게는 들었지만 그래서 그것 때문에 자기 정치를 이렇게 해서 이후에 힘 센 사람들하고 얘기를 했다가 자기가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데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 너무 폄하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장윤미 변호사님.
     
    ◆ 장윤미> 저는 김용태 최고 말에 공감이 되는 게 진짜 혁신을 하려면 이를테면 국민의힘의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이철규 전 사무총장이 왔습니다. 이건 너무나 명확한 메시지라고 보여지죠. 강서구청장 선거에 대패하고 나서 이른바 인선된 당 지도부 다 물러난다고 했을 때 물러났어요.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는 거였습니다. 그랬을 때도 물러나지 않겠다고 했다는 뒷말이 나왔지만 어쨌든 그런 선택을 할 수 있는 여건은 아니었죠. 그런데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이른바 윤핵관 중의 윤핵관이라는 사람이 다시금 등장했을 때 그것이 당내 주는 메시지는 인요한 위원장이 던지고 있는 쇄신의 메시지를 다 와해시키는 겁니다. 대통령 뜻대로, 윤석열 대통령 입맛대로 공천하겠다는 의중이에요. 다른 해석은 불가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말 한마디 하고 있습니까? 못 하고 있잖아요. 이건 쇄신이 아니에요.
     
    ◆ 김용태> 말씀하셨어요. 만세를 불렀다.
     
    ◆ 김종혁> 아니, 그런데. 제가 취재한 바로는 이철규 의원의 당내 평가가 매우 좋아요. 의원들의 평가가 좋더라고요.
     
    ◆ 김용태> 제 취재와는 좀 다른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지금 갈등 상황이에요. 통합이 안 되고 있네요.
     
    ◆ 김종혁> 저도 이런저런 분들한테 얘기를 들었는데 얘기를 들으면서 차라리 낫다라는 얘기를 들었어요.
     
    ◇ 박재홍> 이철규 사무총장이.
     
    ◆ 김종혁> 그게 뭐 다른 이론의, 해석의 여지가 없다는 것은 저는 그런 것 같지는 않고 예를 들면 가장 많이 용산과 그리고 의원들, 그 중간의 그것을 조율을 하면서 외부의 어떤 인사들을 추천해내는 데 끌어들이는 데. 보니까 이번에 위원들도 조정훈 의원을 비롯해서 몇 분들이 됐는데 저는 상당히 인선도 잘 됐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모든 것들에 대해서 어찌 보면 현재 어떻게 보면 제가 지금 3대1로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내 편을 안 들어줘.
     
    ◆ 김용태> 제가 잠깐 한말씀만 드리면.
     
    ◇ 박재홍> 오늘 박성민 최고가 할 말이 없네요.
     
    ◆ 김용태> 이철규 의원을 여기서 개인적으로 능력을 평가하려는 게 아니고 이철규 의원님을 망신 주려는 것도 아니고 아니,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하고 사무총장 임명직으로 그만두셨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 김용태> 그런데 과연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오는 게 맞나요, 상식적으로? 이런 물음들이 국민들이 있는 거잖아요. 아무리 능력이 훌륭하셔도 그리고 임명직 당직자들 다 사퇴했고 그 당시에 박대출 사무총장 사실 임명한다, 만다 했을 때 다른 최고위원분들이 임명직 다 사퇴했었는데 사무총장으로 모시는 건 맞지 않다면서 고사했다는 게 언론에도 나왔어요. 그런데 다시 이철규 의원을 인재영입위원장으로 모신다는 그 과정이 과연 국민들이 당을 상식적으로 볼까 그런 의문이 있는 거죠.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이런 충성적인 말을 드려도.
     
    ◇ 박재홍> 충언을.
     
    ◆ 김용태> 당 내부 총질이다, 이런 비판만 하시니 좀 당황스럽죠, 저는.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이철규 인재영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3.11.6 xyz@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이철규 인재영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3.11.6 xyz@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아직 두 분이 혁신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고 박성민 전 최고는 두 분의 말씀을?
     
    ◆ 박성민> 너무 많이 흘러와서 뭐에 대답을 해 드려야 될지 잘 모르겠는데 일단은 저는 그런 생각이 들어요. 인요한 혁신위의 지금 행동을 보게 되면 여러 가지 혁신안을 내놓고는 있습니다마는 결국에 본질이 아니라 곁가지만 건들고 있는 꼴이다.
     
    ◇ 박재홍> 빈수레에 그칠 것이다, 결국에?
     
    ◆ 박성민>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이번에는 4호 혁신안 중에 비례대표 석패율제를 도입을 추진하겠다 이런 얘기를 한다고 하잖아요. 사실 그런데 저는 제가 말씀드리는 곁가지라는 게 이런 모습들인 거예요. 그러니까 지금 국민의힘에서 지금 그대로 비례대표 제도를 유지하게 된다면 본인들은 위성정당 만들 거라고 공공연하게 하고 있어요. 이건 저는 지도부의 한 분과도 방송할 때도 그분은 방송에서도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선거제 이대로 가면 위성정당 만들 거다, 우리는.
     
    ◇ 박재홍> 국민의힘?
     
    ◆ 박성민> 그렇게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석패율제 도입을 하자 말자 이 얘기를 할 게 아니라 지금 당내에서 암암리에 위성정당을 만들 것이다, 비례정당 만들자라고 하는 것부터 정면으로 비판을 하시고 선거제 개혁에 있어서 우리도 협조해야 된다, 이런 메시지부터 내시는 게 먼저다라는 생각이 들고 지금 김기현 대표도 결국에는 그 김기현 대표가 반응하는 걸 보면 밥 급하게 먹으면 체한다 이거잖아요. 그러니까 조용히 있다 가라는 거예요, 인요한 위원장한테. 저는 그렇게 들리거든요. 그러니까 오히려 정말 데려왔던 그 취지대로 본인이 힘을 실어줄 거였으면 말씀을 그렇게 안 하겠죠. 장제원 의원은 또 뭐 하셨습니까? 4000명 모아서 모임하셨잖아요.
     
    ◇ 박재홍> 산악회.
     
    ◆ 박성민> 그건 뭐냐 하면 당신들은 나 못 쫓아낸다 이거거든요. 내가 떠나면 이 지역은 누가 가져갈 수 있겠냐 이런 식으로 일종의 세 과시를 하는 거예요. 이건 결국에 김기현 대표의 말이든 장제원 의원의 행동이든 또는 친윤 주류 세력의 무응답이든 이 모든 건 결국 인요한 위원장을 물먹이게 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침묵으로 일관하고 회피하면서 인요한 위원장의 말이 계속해서 공회전하게 만드는 거죠. 그러니까 이런 면에서 인요한 혁신위가 4호가 됐든 40호가 됐든 혁신안을 내놓는다고 해도 최고위에서 이걸 받아주지 않으면 과거에 최재형 혁신위처럼 되는 거예요. 최재형 혁신위 회의도 많이 했고 내용도 꽤 많이 냈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거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
     
    ◇ 박재홍> 과거 혁신위 대변인 하셨던 우리 김종혁 대변인.
     
    ◆ 박성민> 아실 거 아닙니까? 얼마나 힘들었는지 아실 거 아니에요.
     
    ◆ 김용태> 잘 섭외를 하네요, 정말.
     
    ◇ 박재홍> 모든 길목에 다 있습니다, 저희.
     
    ◆ 박성민> 곳곳에.
     
    ◇ 박재홍> 최재형 혁신위가 했던 안 다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휴짓조각 됐다 이런 평가 어떻게?
     
    ◆ 김종혁> 그건 맞죠.
     
    ◇ 박재홍> 맞답니다.
     
    ◆ 김종혁> 왜냐하면 그때 그게 이준석 대표가 임명했던 혁신위잖아요. 그 혁신위인데 그 이후에 이준석 대표가 계속 당에서 논란이 생기니까 어떻게 보면 임명권자가 사라진 상태에서 혁신위가 있었으니까 그 혁신위가 힘을 받기 어려웠던 거고 그다음에 비대위가 우여곡절 끝에 정진석 비대위가 섰는데 또 그때는 제가 비대위원이었어요. 그때는 우리 혁신위원장님께서, 최재형 혁신위원장님께 제가 상의를 드렸거든요. 혁신위원인데 비대위원으로 가도 되겠습니까? 그러니까 빨리 가라고. 가서 양쪽의 가교를 해 달라고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가서 보니까 이제 새로운 비대위에서는 아무래도 좀 거부감이나 거리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최재형 혁신위에서 나왔던 그 안들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았어요. 그리고 최고위에서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혁신위 안이라는 것은 유명무실해지는 것은 맞습니다. 맞는데 아직까지는 시간이 있고 그다음에 지금 이것이 국민적 여론이나 분위기. 사실 여러분들께서는 그 사람들 콧방귀 뀐다고 하지만 저는 그렇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본인들은 얼마나 지금 애가 타고.
     
    ◇ 박재홍> 당사자들.
     
    ◆ 김종혁> 당사자들은 내가 어떻게 해야 되지? 온갖 생각 안 하겠습니까? 그렇게 남의 일이니까 쉽게 얘기할 수는 있지만 저는 그렇다고는 생각하지 않고요. 아까 김기현 대표가 얘기했던 빨리 먹으면 체한다라는 것도 그게 너 하다 가라 이런 뜻이 아니고 나도 상당히 고민하고 있다라는 그런 이야기로 저는 받아들여요. 뭐 물론 본인이 어떻게 무슨 생각을 가지셨는지 저는 모릅니다. 하지만 박성민 씨하고 저는 서로 좀 관점이 다르니까 다르게 바라볼 수는 있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그렇게 바라보고요. 아직까지 진행 중입니다. 진행 중이어서 이 안들이 어떻게 정착이 될지, 받아들여질지, 어디까지 받아들여질지 이런 것들은 뭐랄까, 국민들 여론 이런 것들이 더 많이 작용을 할 거예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러한 당 혁신위 상황 또 당내 상황을 바라보는 윤 대통령의 마음은 어떨까요? 또 총선 출마를 위해 사직하는 대통령실 참모들에게 비공개 오찬에서 뼈를 묻을 각오로 최선을 다해라, 이런 격려까지 했다는 보도가 있는데. 대통령은 지금 장제원 의원이라든지 주호영 의원이라든지 이런 행보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김용태 전 최고.
     
    ◆ 김용태> 글쎄, 인요한 혁신위원회 자체를 재미있게 보고 계실 것 같아요.
     
    ◇ 박재홍> 재미있게 보고 있을까요?
     
    ◆ 김용태> 어쨌든 지금 북 치고 장구 치고 당내에서 정치인들 간에 이런 설전도 오가는 것 같고. 좀 한발짝 떨어져서 이 상황을 보고 있으시지 않을까에 대한 생각이 있고요.
     
    ◇ 박재홍> 본인 비판 안 하시니까 좀 재미있게 보고 있을 수 있겠다?
     
    ◆ 김용태> 동의를 제가 쉽게 할 수 없지만 여러 가지 의미에서 뭐 그렇게 보실 수도 있고. 또 참모들 불러서 하셨던 말씀은 아마 원론적인 말씀이었겠죠. 그런데 결과론적으로 당원분들이 느끼시기에는 결국에는 대통령께서의 변화가 있어야 된다. 강서구청장 패배에 대한 원인이 결국에 대통령실이 없음을 또 저희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잖아요.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대통령께서도 아마 저는 내년 총선에 있어서 좀 변화의 어떤 모습들. 지금 계속 보여주고 계신다고 생각되는데 더 큰 변화가 있을 거라고 믿고 싶습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박재홍> 장 변호사님, 윤 대통령의 마음?
     
    ◆ 장윤미> 저는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요. 뼈를 묻을 각오로 최선을 다해라. 지금 총선을 앞둔 출마자들이잖아요. 노무현 전 대통령한테 어떻게 했습니까? 열린우리당이 총선에서 승리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얘기했다가 탄핵했어요. 그런데 이 정부 들어서는 최소한 형식적인 정치적 중립성도 견지하지 않는구나. 이런 대통령의 워딩이 또 언론에 그냥 그대로 나오는구나라는 안타까움과 아쉬움이 있고요. 대통령이 하실 말씀으로는 최소한 대단히 부적절하다. 대통령 변하겠다고 했지만 뭐가 변했습니까, 사실? 강서구청장 선거 끝나고 변했다고 보여지는 부분 없습니다. 이 말했다가 저 말 삼키고. 환경정책도 그렇고요. 일관성도 없고요. 경제는 나빠지는데 복안이라는 것도 보이지 않고요. 긴축재정하겠다고 하면서 여기저기 공수표 남발하는 게 국민들 이 부분 다 담아서 총선에서 표로 나타내실 겁니다.
     
    ◇ 박재홍> 말씀하시려고 했어요?
     
    ◆ 김종혁> 저는 그렇지 않다고 보는데요. 대통령이 강서구청창 선거 이후에 국회에 가서 등 돌리고 앉아서 잘 쳐다보지 않으려는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 손을 내밀면서 고개를 숙이고. 어떻게 보면 어느 나라 대통령도 하기 어려운 그런 일들을, 그런 것을 했고요. 그다음에 그 이후에도 지금 무슨 그저 이념 논쟁이니 뭐니 지금 그런 비슷한 얘기라도 하나 나오는 거 있습니까? 그리고 계속 바뀌잖아요. R&D 부분에 대해서 과학기술자들이 상당한 문제점을 제기하니까 그럼 우리가 잘못했다, 그걸 바꾸자. 바꾸고 있잖아요. 대통령이 뭐가 안 바뀌고 있다는 거죠? 저는 그건 좀 이해하기 어려운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박성민 최고 말씀 듣고 잠깐 쉬었다 가겠습니다.

    ◆ 김용태> 이럴 때는 김종혁 위원하고 생각이 같네요.
     
    ◇ 박재홍> 잠깐 공감했어요.
     
    ◆ 김종혁> 우리 대부분 같아야 되는 거예요.
     
    ◇ 박재홍> 박성민 최고.
     
    ◆ 박성민> 정치에서 다양성은 참 중요하다 이런 말씀드리고요. 저는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바뀐 척할 뿐.
     
    ◇ 박재홍> 바뀐 척할 뿐?
     
    ◆ 박성민> 아주 대표적인 예로 이태원 참사를 대하는 대통령의 자세가 저는 그 대표적인 예시라고 생각을 해요. 이태원 참사 1주기에 유가족들이 정말 피눈물 흘려가면서 대통령을 공식적인 석상에 초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무시하고 사실상 거부하고 본인이 어릴 때 다녔던 교회에 가서 예정에도 없던 추도 예배를 드렸다? 그거야말로 대통령은 여전히 대통령을 향한 쓴소리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국민들 앞에 솔직하지 못하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지금 혁신위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떨지는 제가 모르겠어요. 제가 대통령이랑 얘기를 안 해 봐서. 그런데 대통령 입장에서는 어쨌든 본인 대신 누군가가 손에 피를 묻혀주기를 기다리고는 있을 거예요. 그러니까 대통령은 사실 여의도에 기반이 없으신 분이고 국민의힘에서 전통적으로 정치를 해 오셨던 분이 아니다 보니까 사실상 굉장히 많은 사람들을 불신하고 있을 겁니다. 지금 공천을 주기 전까지는 나에게 충성하지만 당선이 된다면 언제든지 내 등 뒤에 칼을 꽂을 수 있다, 이런 의심을 하고 계실 거고 결과적으로 국민의힘에 존재하고 있는 터줏대감들을 몰아내고 본인의 용병으로 좀 채워넣고 싶지 않을까. 그렇기 때문에 이 출마자들을 격려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사실상 결기를 갖고 나를 위해 싸워라라는 식의 응원을 하시고 계신 것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 김용태> 그 해석은 과한 해석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대통령실 참모들 중에 정치권에 있다가 가신 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러니까 정치권에 계시다가 대통령실 간 참모들도 많기 때문에 그런 해석은 좀 과한 해석 아닐까.
     
    ◆ 박성민> 그런데 뭐 그래봤자 과거에 이명박 정부 때 있었던 분들 시즌2로 계속 쓰신 거잖아요. 그렇게 보면 사실 박근혜 정부 때 있었던 분들의 등용이라든지 아니면 천아용인 같은 비윤계 인사들의 등용이라든지 이런 것은 없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지금 사실상 이명박 정부 시즌2다라고 윤석열 정부가 평가받고 있는 걸 보면 본인 입맛에 맞는 사람들을 골라쓰고 있다 이렇게 보여요.
     
    ◇ 박재홍> 잠깐 쉬었다 가겠습니다.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입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