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버스노조, '준공영제' 파업 초읽기…경기도 '중재' 총력



경인

    경기버스노조, '준공영제' 파업 초읽기…경기도 '중재' 총력

    경기도 재정 어려워…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분주

    지난 8월 9일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가 수원 경기종합노동복지관에서 전원회의를 개최한 뒤 10월 총파업을 결의했다. 노조 측 제공지난 8월 9일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가 수원 경기종합노동복지관에서 전원회의를 개최한 뒤 10월 총파업을 결의했다. 노조 측 제공
    "노조의 요구사항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우리한테 약속한 임기 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입니다. 안 지키면 이번에는 진짜 무조건 버스 다 멈춥니다."

    수원여객 이계진 노조위원장은 "서울 등 준공영제를 하는 도시와 경기도 운수 노동자의 급여 차이가 많게는 100만원까지 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경기도는 내년부터 점차 20%씩 준공영제를 하겠다고 하는데 그러면 안 바뀐 나머지 80%는 어떻게 하냐"며 "1년 전에 약속했는데 세수가 없다고 핑계 대는 건 솔직히 맞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 51개 버스 업체 노조가 소속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13일 90% 이상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전체 버스 노선의 93%에 해당하는 1만700여대가 오는 26일부터 멈출 위기에 놓였다.

    버스 노사의 갈등은 경기도가 준공영제 전면 도입 시기를 번복하면서 촉발됐다.

    경기도는 지난 8월 협의회 차원의 전원회의에서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일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 도입 시기를 김 지사 임기 내가 아닌 2027년까지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2025년까지 전환 완료한다는 지난해 9월 경기도 발표보다 2년이나 연기된 것이다.

    사측은 협의회가 요구하는 임금 인상과 근무조건 개선을 위해선 준공영제 도입을 통한 경기도의 운영비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재정적 어려움으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9월 30일 새벽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에서 경기도 버스 노사가 재협상 타결 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버스 노사 양측 대표단이 사진촬영을 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제공지난해 9월 30일 새벽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에서 경기도 버스 노사가 재협상 타결 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버스 노사 양측 대표단이 사진촬영을 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제공

    경기도 재정 어려워…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분주


    경기도는 세수 약 1조 9천억원 감소 등 재정이 매우 어려워 준공영제 전면 도입 시기를 불가피하게 연기했다고 밝혔다.

    준공영제가 2027년에 완성되면 매년 1조 1천억원이 들어간다. 엄청난 재정을 한 번에 부담할 수 없다 보니 부득이하게 내년에 2천억원 가량을 투입해 1200대 물량을 시작으로 연차별 시행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버스협의회가 준공영제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는 파업을 막기 위해 노사 중재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도는 총파업 시 노선별 대응이 어렵다고 판단해 △시·군별 지하철역과 주요 지역을 대체 노선 탑승 거점으로 지정 △400~500대 규모 관용·전세 버스를 투입해 거점 간 순환 운행 전개 △마을버스 예비 차 투입 △택시 운행 독려 △김포·의정부 용인 등 경전철의 출퇴근 시간대 증차 등을 계획한 상태다.

    그런데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동조합 연합교섭단까지 사측의 인력 감축안에 반대하며 다음 달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만약 두 파업이 겹치면 지하철역과 연계한 경기도 비상수송대책의 효과가 반감된다. 하지만 경기도 버스 파업이 서울지하철 파업 일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경기도는 예상하고 있다.

    도는 25일 열리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 노동쟁의 최종 조정회의에 참여해 노사 중재와 협의회 파업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재정적으로 엄청 힘들다 보니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며 "파업하지 않게끔 하는 게 저희 최고 목적이라서 노사 간에 계속 중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파업에 참여하는 전체 버스가 거의 1만대 정도 된다고 보면 90%로 어마어마한 숫자"라며 "전세버스와 관용버스 등 400~500대 정도를 1차적으로 확보한 상태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해 추가 확보 중"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