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동부 "회계 공시해야 노조 조합비 세액 공제"



경제 일반

    노동부 "회계 공시해야 노조 조합비 세액 공제"

    이정식 장관 "관련 법령 조속히 개정해 노조 회계 투명성 기틀 마련"

    고용노동부. 연합뉴스고용노동부. 연합뉴스
    노동조합 조합비 세액 공제 혜택이 회계 공시를 한 노조에만 부여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는 23일 "다른 기부금 단체와 같이 노조도 조합비 세액공제를 회계 공시와 연계하는 방안을 노동개혁특위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노조 조합비는 기부금 세액공제 대상으로 연말정산 시 15% 비율로 세액공제를 받는다.

    현행 소득세법 시행령이 '노조에 가입한 사람이 납부한 회비' 즉, 조합비를 '공익성을 고려하여 정하는 기부금의 범위'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득세법 시행령은 기부금 세액공제가 적용되는 공익단체는 과세기간 결산보고서 또는 수입명세서를 국세청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결산보고서 등을 제출하지 않으면 국세청은 기획재정부에 공익단체 지정 취소를 요청할 수 있다.

    그러나 현행 시행령에 노조의 결산보고서 등 제출 의무 관련 규정은 없다.

    이정식 장관은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관련 법령을 조속히 개정해 노조 회계 투명성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득세법 시행령에 결산보고서 등 제출 의무 부과 대상으로 노조를 명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편, 노동부는 "취업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88.3%가 '노조도 세제 혜택을 받고 있으므로 다른 기부금 단체 수준으로 회계를 공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주장했다.

    취업자 중 노조원 18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추가 의견 수렴에서는 응답자 89.4%가 회계 공시를 요건으로 한 조합비 세액공제 혜택 부여에 찬성했다는 설명이다.

    "노조에서 조합비를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은 48.1%로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다' 46.3%보다 약간 높았다"고 노동부는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