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대본 회의 이철우 경북도지사 "지역 주도 감염병 대응 역량 키워야"



대구

    중대본 회의 이철우 경북도지사 "지역 주도 감염병 대응 역량 키워야"

    중대본 회의. 경북도 제공중대본 회의. 경북도 제공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6월부터 코로나19 위기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했다.

    이와 관련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중앙이 기획하고 지방에서 실행하는 지역 주도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키워야 한다"면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과학 방역으로 중앙과 지방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철우 지사는 "우리나라는 서울은 ㎢당 1만 5천명이 살고, 경북은 500명이 사는데, 그중에서도 경북의 오지인 봉화, 영양, 청송은 30명 정도 밖에 안 된다. 그런데 1만 5천명이 사는 지역과 30명이 사는 지역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데, 똑같이 4명 이상 식사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력히 주장해 지역 실정에 맞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게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철우 지사의 의견에 동의하며 "앞으로는 지역 실정에 맞는 '과학 방역'이 필요하고,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할 일을 분명히 할 것"을 주문했다.
     
    정기섭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도 "경북처럼 지역 상황과 여건에 맞는 방역조치를 추진해야 한다"며 이 지사의 말에 동의했다.
     
    그간 경북은 △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시행 △경북형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 △동네 병․의원 신속항원검사 진료비 지원 조례 제정 △방역패스 중단 건의 △요양병원 음압형 환기장비 설치 등 새로운 방역체계를 제안해 지역주도 방역을 실시해 왔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지금은 코로나19 인구 대비 발생률이 55.0%로 전국(60.9%)에서 가장 낮은 상태로 나타났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앞으로 새로운 감염병 대응을 위해 중앙이 계획하고 지방이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며 "지난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확인된 공공의료 인프라, 의료인력 부족에 대한 해소와 지역에서 앞장서 공공의료 역할을 수행한 전국 지방의료원에 중앙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 지사는 이어 시군 회의에서 "윤 대통령 말씀처럼 앞으로는 '과학 방역'이 필요하고, 지방시대에 지역 주도로 감염병 대응 역량을 키워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위기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