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천저수지의 풍광과 편백나무들을 친구 삼아 걷는 길 '완주 운문골 마실길'[전라북도 천리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전북

    경천저수지의 풍광과 편백나무들을 친구 삼아 걷는 길 '완주 운문골 마실길'[전라북도 천리길]

    핵심요약

    경천면에서 소향리 운문골로 이어지는 6km의 짧은 산들길
    경천저수지와 대아저수지를 주변에 두고 걷는 동네 마실길
    걷다보면 꿈인가 싶을 정도로 경치가 아름다운 '구룡천'
    주변의 정갈하고 탁 트인 경치를 감상하는 '경천애인활성화센터'
    편백숲향기와 함께 나무에서 뿜어져 나오는 좋은 기운을 느낄 수 있어
    전통놀이 체험과 숙박도 가능한 '완주전통문화체험장'

    ■ 방송 :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 (평일 낮 12시 30분~1시)
    ■ 진행 : 김도현 변호사 (법무법인 영)
    ■ 출연 : 조경아 해설사
     
    ◇ 김도현>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도 천년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길, 전라북도 천리길. 44개로 이루어진 전북 천리길을 매주 하나씩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내 친구 전북 천리길을 소개합니다. 지난주에는 장구허리처럼 휘몰아치는 물과 요강바위를 볼 수 있는 순창 장군목길을 다녀왔었죠. 오늘은 완주 운문골 마실길로 떠나봅니다. 오늘 천리길 안내해 주실 분 조경아 해설사님 자리했습니다. 해설사님, 안녕하세요. 
     
    ◆ 조경아> 안녕하세요. 전북 천리길 완주군 해설사 조경아입니다. 
     
    ◇ 김도현> 오늘 소개해 주실 길은 어떤 길이죠? 
     
    안내판. 조경아 해설사 제공 안내판.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완주의 세 번째 천리길이고 운문골 마실길입니다.
     
    ◇ 김도현> 운문골 마실길. 길 이름부터 굉장히 친근해요. 왜 운문골 마실길이에요? 
     
    ◆ 조경아> 마실길이 원래 동네에 다니는 길이잖아요. 
     
    ◇ 김도현> 동네 길.
     
    운문골 마실길 은행나무. 조경아 해설사 제공 운문골 마실길 은행나무.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네, 동네 길이요. 이 운문골 마실길은 경천면에서 고산면 소향리 대하마을로 이어지는 산길이에요. 그래서 예전에는 경천면의 학생들이 대아저수지로 이런 데로 소풍을 갈 때 이 길로 갔었대요. 그리고 어르신들은 장을 보러 가실 때 고산면이 경천면보다 조금 커요. 그래서 그쪽으로 장 보러 가실 때 산길, 오솔길이었다고 해요. 그 길로 다니신 것이죠.
     
    ◇ 김도현> 진짜 마실길이네요? 
     
    ◆ 조경아> 네, 맞습니다. 
     
    ◇ 김도현> (웃음) 지금 겨울이기는 한데 그래도 걷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운문골 마실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운문골 마실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네. 겨울에 걷기 아주 좋고 제가 오늘 방송이 있으니까 어제 사실 또 걸었어요.
     
    ◇ 김도현> 어제 서둘러서 또 걷고 오셨군요. (웃음)
     
    ◆ 조경아> 네. (웃음) 갔었는데 이 길이 오르막길이 심하지는 않아요. 그래서 걷기에 좋고 또 어제 낮에는 기온도 좀 올라서 바람도 불고 산책하시면서 걷기에 너무 좋은 길이에요. 
     
    ◇ 김도현> 싸드락싸드락 걷기 좋은 길입니다. 얼마나 걸려요? 
     
    ◆ 조경아> 총 거리상으로는 6km 정도 되고 마음먹고 걸으면 2시간 정도. 
     
    ◇ 김도현> 2시간 정도 걸리는군요. 길 곳곳에 감나무가 그렇게 많다고요? 
     
    곶감마을. 조경아 해설사 제공 곶감마을.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경천면에서 여기가 시점인데 여기서 출발할 때 오봉마을이 곶감마을이고요. 그리고 산중턱을 넘어서 고산면 소향리로 가면 거기도 곶감이 엄청나게 많아요.
     
    ◇ 김도현> 감이 많군요. 경천면과 고산면이 다 감 마을이군요. 
     
    ◆ 조경아> 네, 그런 셈이죠. 
     
    ◇ 김도현> 저희가 고종시 마실길 소개해 드렸었는데 고종시도 감 마을이라고. 
     
    감나무 가로수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감나무 가로수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네. 그런데 이 고종시 마실길은 저도 가봤지만 멀리서 감을 볼 수 있는 곳이라면 운문골 마실길은 정말 가로수가 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 김도현> 떨어지는 감을 딱 먹을 수 있게? 
     
    감. 조경아 해설사 제공 감.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그렇죠. 이렇게 떨어진 것 하나 주워 먹어도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 길?
     
    ◇ 김도현> (웃음) 주워 먹을 수도 있군요.
     
    ◆ 조경아> 네. 따먹으면 안 되니까? (웃음)
     
    ◇ 김도현> (웃음) 어떤 경로로 걸어볼 수 있어요? 
     
    경로. 전북도 제공 경로. 전북도 제공 
    ◆ 조경아> 운문골 마실길은 사실 시작점과 끝점이 달라요.
     
    ◇ 김도현> 조금 아쉽네. 
     
    ◆ 조경아> 그래서 원점 회귀가 안 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정상에서 확 와버리기는 안타까운 길? 
     
    ◇ 김도현> 아, 좀 아쉽다. 
     
    경천체육공원. 조경아 해설사 제공 경천체육공원.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네. 그래서 경천면 생활체육공원의 주차장이 넓거든요. 거기에다가 차를 대시거나 혹은 바로 버스정류장에서 걷기 시작하실 수 있고요.

    구룡천. 조경아 해설사 제공 구룡천. 조경아 해설사 제공 
    구룡천을 지나서 본격적으로 운문골 마실길이 시작돼요. 그런데 제가 이 구룡천을 걷다 보면 가끔 '어? 여기 어디지? 나는 누구지?' 이렇게 놀랄 때가 많아요. 경치가 너무 좋아서. 원래 하천을 끼고 굉장히 경치가 좋잖아요. 그래서 제가 산책을 가끔 하다가 깜짝깜짝 놀라는 그런 아름다운 경치를 갖고 있는 곳이에요.
     
    편백숲 오르는 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편백숲 오르는 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지금 전북CBS 노컷뉴스 유튜브 채널로 들어오시면 영상 보실 수 있는데 정말 꿈 같은 길이에요. 너무 예쁘네요.
     
    ◆ 조경아> 네. 경천 생활체육공원에서 출발해서 구룡천을 건너자마자 경천애인활성화센터가 나오는데 여기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마을 사업장이에요. 그래서 숙박과 체험이 가능한 곳이고요. 그냥 지나치실 수도 있겠지만 어린 자녀가 있다면 함께 오셔서 농촌체험 할 수 있는 곳이에요. 그리고 또 경천에서 하루라는 카페도 있는데 이것도 마을에서 운영하고 있어요.
    오복마을의 겨울. 조경아 해설사 제공 오복마을의 겨울. 조경아 해설사 제공 
    저희 경천 오복마을은 대추하고 감이 유명해요. 그래서 빙수는 대추빙수 또 곶감으로 만든 디저트 이런 것들로 운영하고 있고요. 사실 이 구룡천이 흘러서 고산천하고 만나고 만경강이 되는 강이거든요. 만경강이 원래 발원지가 전북이고 동상면 밤티마을이고 또 군산을 거쳐서 서해로 흐르는 강. 그러니까 전북에서만 흐르는 강이 만경강이거든요. 이런 것은 좀 재미있더라고요.

    대아저수지. 조경아 해설사 제공 대아저수지. 조경아 해설사 제공 
    다른 강들은 전라도에서 발원했다가 경상도를 지나가고 하는데 그래서 만경강이 더 의미가 있고 이번에 완주에서는 또 만경강 프로젝트를 군수님 지도하에 잘하고 있거든요. 제가 비비정을 갔는데 경치가 너무 아름다운 거예요. 거기 사실 진입하기가 조금 어려워요. 주차장도 그렇고. 그런데 이런 것들이 제대로 완비가 되면 만경강의 경치를 볼 수 있는 그런 기회가 곧 오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도현> 저도 만경강과 관련해서는 너무 관심이 많아요. 방금 얘기하신 것처럼 전북만 흐르는 물이잖아요. 너무 의미가 있고 이 만경강의 역사를 우리 지역 주민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런 만경강 프로젝트도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 길을 걸으면서 꼭 봐야 하는 포인트 3가지도 들어볼게요. 
     
    편백숲 정상. 조경아 해설사 제공 편백숲 정상.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편백숲에 꼭 들러서 맑은 공기 많이 마시고 가시면 정말 좋아요.
     
    ◇ 김도현> 편백숲 진짜 좋아요. 정말 강추합니다. (웃음) 그리고 두 번째는요? 
     
    전통문화체험장. 조경아 해설사 제공 전통문화체험장.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제가 시점 오복마을 주민이다 보니까 오복마을에 너무 치중했는데 사실 종점에 가면 완주 전통문화체험장이라고 해서 한옥 숙박이 가능해요.
     
    ◇ 김도현> 아, 숙박이 돼요? 
     
    ◆ 조경아> 네. 그리고 체험도 가능하고요. 그래서 이 운문골 마실길은 시점에도 숙박과 체험, 종점에도 숙박과 체험이 있는 그런 길이라서 이 두 군데 중에 한 군데를 꼭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김도현> 숙박이 있다는 것은 진짜 꿀팁이네요. 세 번째는요? 
     
    종점으로 내려오는 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종점으로 내려오는 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세 번째는 저는 오복마을 주민이라고 했지만 정상에서 내려가는 그 길이 정말 아름답더라고요. '동네 마실길이 이렇게 좋아도 되나? 경치가 아름다워도 되나?' 싶을 정도로.
     
    ◇ 김도현> 동네 길 정도밖에 안 되는데 너무 예쁘다? 
     
    여름날의 운문골 마실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여름날의 운문골 마실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네. 그래서 이때 전화가 오면 절대 전화를 받으면 안 돼요.
     
    ◇ 김도현> 깜박 놓치는구나. 
     
    ◆ 조경아> 그렇죠. 
     
    ◇ 김도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길인지 한마디로 정의한다면요? 
     
    ◆ 조경아> 가벼운 마음과 복장으로 산책하듯이 다녀올 수 있지만 그러나 풍경은 결코 가볍지 않은 길.
     
    걷기 좋은 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걷기 좋은 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뒤통수 때리는 길이네요. (웃음) 이렇게 저희가 열심히 걸었는데 이 길을 걷고 난 후에 배를 채워야 하잖아요.
     
    ◆ 조경아> 네. 시점인 경천면에는 경천저수지가 있고 종점인 소향리에는 대아저수지가 있거든요.
     
    ◇ 김도현> 저수지를 계속 보면서 걸을 수 있나 봐요? 
     
    경천저수지. 조경아 해설사 제공 경천저수지.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볼 수는 없지만 그만큼 물과 숲이 조화를 이루는 길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한여름에는 계곡도 쉽게 볼 수 있는 그런 길이거든요. 그래서 경천저수지 주변에 매운탕, 추어탕 맛집이 많아요.
     
    ◇ 김도현> 아, 민물매운탕. 
     
    ◆ 조경아> 네, 그런 것 드실 수 있고요. 그리고 마을사업이 완주군에서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들이라서 두부마을. 두부요리 좋아요. 두부도 제가 시골마을에 와서 살아보니까 좋은 것이 바로 밭에서 지은 농산물로 만들기 때문에 너무너무 영양가도 좋고. 그리고 밭에서 난 채소들 바로 냉장고에 넣어놓으면 굉장히 오래 가더라고요.
     
    ◇ 김도현> 그래요? (웃음)
     
    전나무숲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전나무숲길. 조경아 해설사 제공 
    ◆ 조경아> 예전에는 금방 시들었거든요. 그런데 밭에서 바로 온 아이들은 확실히 싱싱하고 좋더라고요. 그리고 다들 본인이 먹을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 친환경적으로 재배도 하시고 너무 좋죠.
     
    ◇ 김도현> 네.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북도 천리길. 오늘은 44개의 길 중 벌써 39번째 길입니다. 완주 운문골 마실길을 함께 걸어봤어요. 정말 저희가 많이 걸었습니다. (웃음) 조경아 해설사님, 멋진 안내 감사했습니다. 
     
    ◆ 조경아>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