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조 "위장폐업" 성토…울산 대우버스 부당해고 판정



울산

    노조 "위장폐업" 성토…울산 대우버스 부당해고 판정

    전국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5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울산시가 대우버스 울산공장의 위장 폐업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울산지부 제공전국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5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울산시가 대우버스 울산공장의 위장 폐업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울산지부 제공
    자일대우상용차(이하 대우버스) 울산공장이 경영 악화를 이유로 노동자 270여 명을 해고 한 것에 대해 성토가 쏟아지고 있다.

    특히 대우버스의 해고 결정이 부당하다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 판정이 나오면서 회사를 둘러싼 여론은 더 악화되고 있다.

    전국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5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울산시가 나서 대우버스 울산공장의 위장 폐업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대우버스 지분 100%를 소유한 영안모자그룹은 대우버스 울산공장을 베트남으로 이전하기 위해 지난 7월 대우버스를 폐업하고 노동자를 모두 해고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안모자그룹은 버스 제조사업과 자산을 가족 회사인 자일자동차로 넘기고, 부품사 거래계약까지 이전하면서 부품사들에게 베트남 이전을 종용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대우버스 울산 이전에 수백억원의 자금을 지원한 정부와 울산시가 위장 폐업을 방관해서는 안된다"며 "부동산 투기 먹튀 기업이 더이상 나오지 않도록 제대로 된 사례를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그동안 대우버스가 울산공장에 투자하는 대신 해외공장을 늘렸고, 부산에서도 공장 통합 이전을 내세우며 33만㎡의 부지를 싼 값에 사들여 다시 매각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앞서 대우버스 노동자 272명은 지난 9월 말, 울산지방노동위원회(이하 울산지노위)에 부당해고 구제를 신청했다.

    이어 울산지노위는 지난달 25일구제 신청 심문 회의에서 대우버스가 노동자들을 해고한 것은 부당하다고 판정했다.

    울산지노위는 대우버스측에 판정서를 보내, 해고자 원직 복직과 임금 지급을 담은 구제 명령을 내렸다.

    만일 회사가 30일 이내에 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행 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