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보당, 고금리 이자장사 4대 시중은행 대출금리 인하촉구



전북

    진보당, 고금리 이자장사 4대 시중은행 대출금리 인하촉구

    진보당 윤희숙 대표 "잇딴 금리 인상…서민은 한숨, 시중은행 호시절"
    4대 은행 등 거대은행 손쉬운 예대마진으로 사상 최대 실적 전망
    "과도한 예대마진 줄여 민생경제 어려움 동참해야"
    "서명운동, 횡재세 도입촉구 등 대출금리인하운동 펼칠 것"

    진보당 윤희숙 대표가 30일 시중은행의 금리인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용완 기자진보당 윤희숙 대표가 30일 시중은행의 금리인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용완 기자
    진보당이 "잇따른 금리인상으로 서민의 한숨이 커진 반면 시중은행은 호시절을 누리고 있다"며 '대출금리인하'를 촉구했다.

    진보당 윤희숙 대표는 30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 시중은행이 고금리 이자 장사를 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윤희숙 대표는 "지난 9월까지 국내 은행의 전체 이익이 40조 6천 억 원으로 4대 은행의 경우 3분기까지 13조 8544억 원의 순이익을 거뒀으며 4분기 실적을 더하면 사상 최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거대은행이 손쉬운 예대마진으로 배를 불리면서 살려달라는 시민의 절규앞에서는 요지부동"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표는" 4대 시중은행은 과도한 예대마진을 줄여서 민생경제 어려움에 동참하고 정부 당국도 은행이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실효성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리인상 등 외부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초과 이익에 대해 특별 과세하는 횡재세를 4대 은행에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출금리인하운동본부를 중심으로 4대 시중은행 성토대회, 서명운동, 횡재세 도입촉구 등 대출금리인하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