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영훈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안 발표…공약실천 집중



제주

    오영훈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안 발표…공약실천 집중

    '도민안전건강실' 확대 …15분 도시 추진 '도시균형추진단' 정규 직제
    공보관 도지사 직속 대변인으로 역할‧기능 강화
    기후위기 대응 위해 환경보전국을 '기후환경국'으로 명칭 변경
    정무부지사 1차산업+문화·관광 분야까지 역할 강화
    제주도 전체 공무원 37명 늘어 6519명
    본청 3416명·도의회 145명·제주시 1740명·서귀포시 1218명

    28일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안이 발표됐다. 28일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안이 발표됐다. 
    제주도민 안전과 보건·건강이 강화 된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이 발표됐다.
     
    28일 발표된 오영훈 도정 첫 조직개편은 '도민안전건강실'을 대폭 확대하고 '경제활력국'도 확대 개편하면서 기업 육성과 투자 유치, 일자리, 통상 등을 강화했다.
     
    특히 오영훈 지사의 주요 공약인 '15분 도시' 업무를 전담할 '도시균형추진단'이 정규 직제로 신설됐다.
     
    하지만 공무원 정원은 행정시의 사회복지와 대민서비스 등 필수 인력을 중심으로 37명을 증원하지만 동결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 공무원 정원은 6482명에서 6519명으로 늘어난다. 제주도 본청이 7명 늘어 3416명, 도의회는 3명 늘어 145명, 제주시는 22명 증가해 1740명, 서귀포시는 5명 늘어 1218명이 된다.
     
    제주도 본청 조직은 현행 15실·국 체제를 유지하면서 직속기관, 사업소 4급 기구를 재배치해 과·담당관 직제를 60과에서 62과로 재편한다.
     
    오영훈 지사는 민선8기 첫 조직개편안과 관련해 "주요 기조는 도민 안전과 민생 안정 실현이며, 기업과 산업, 미래 대비에 초점을 맞춘 경제 시스템을 갖추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오 지사는 또 "인력 증원을 최소화하고 권한과 역할을 분명히 해 민선8기 도정 주요 정책과제를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 공약 상장기업 육성 '기업투자과' 총괄


     
    지역경제 컨트롤타워로 재편되는 '경제활력국'은 실물경제 정책과 기업 투자, 소상공인 지원, 수출 확대, 일자리 등을 총괄 전담하는 기능을 맡게 된다.
     
    오영훈 지사의 핵심 공약인 상장기업 육성·유치와 이에 필요한 산업 기반 조성, 투자 유치 등의 연관 업무를 '기업투자과'에서 총괄하고 단계적인 기업 성장을 통해 경제 규모 확대에 나선다.
     
    신설되는 '도시균형추진단'은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실현과 지역 간 균형 성장 등을 총괄하게 된다.
     
    또 도시건설국은 '건설주택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주택토지과'를 신설해 공공분양주택 공급 확대 등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을 강화한다.
     
    디지털 경제 전환을 선도할 혁신산업국은 민선 8기 도정의 신성장 전략산업인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도심항공교통(UAM), 우주산업 등을 중점 육성한다.
     
     '미래성장과'는 과학기술, 수소경제, 바이오, 빅데이터 등 신성장 전략산업을 전담하는 조직으로 구성된다.

     

    핵심공약 15분 도시 실현 위해 '도시균형추진단' 정규직제


     
     '미래모빌리티과'는 도심항공교통과 우주산업, 자율주행, 전기차 등을 전담하게 되며, '에너지산업과'는 분산에너지와 전력 계통을 포함한 에너지정책을 총괄하게 된다.
     
    복지가족국은 영유아에서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촘촘한 복지정책 수립 및 실행 조직으로 거듭난다. 행정부지사 직속의 성평등여성정책관은 여성 업무를 총괄하면서 역할과 기능이 확대된다.
     
    기후변화 위기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환경보전국을 '기후환경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지속 가능한 보전·관리 정책 수립 및 실행 체계를 재정비한다.
     
    제주관광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다변화를 위해 관광국을 '관광교류국'으로 변경, 세계 주요 도시·국가와의 교류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문화, 체육, 평생교육을 연계해 활력 넘치는 문화·교육 도시를 조성하고자 '문화체육대외협력국'을 '문화체육교육국'으로 변경한다.
     
    1차산업인 농축산 분야에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농업 확대와 식품산업 육성 등을 위해 '식품산업과'와 '감귤유통과', '친환경축산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한다. 해양수산국은 현행 직제를 유지하면서 해양수산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인프라 확충에 나설 방침이다.

     

    공보관 도지사 직속 대변인으로 강화


     
    현재 정무부지사 소관인 공보관을 도지사 직속 대변인으로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도정의 정책 기조와 입장 등을 정확하게 알리는 소통 창구로 활용할 방침이다.
     
    도지사 직속의 소통혁신정책관은 4급 부서로 기능을 조정, 소통청렴담당관으로 재편하면서 민원 등에 대한 현장 대응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비 역할·기능 강화가 요구되고 있는 보건환경연구원에 보건환경연구부를 신설한다.
     
    서울본부는 중앙협력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정부 부처와 국회, 국책기관, 기업 등과의 대외협력 기능을 강화한다.
     
    제주시는 인구 50만명 시대의 행정 수요 대응 차원에서 1국 2과가 늘어나, 경제일자리국과 일자리에너지과, 장애인복지과를 확대 신설했다.
     
    서귀포시도 공립미술관이 신설됨에 따라 '이중섭미술관' 시설 확충을 위해 1과가 늘어난다.
     
    정무부지사는 기존 1차산업 분야와 더불어 문화, 관광 분야까지 역할을 강화했다.
     
    제주도는 이같은 조직개편안을 반영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조례 일부 개정안'을 오는 12월 5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에 의견을 수렴한 후 12월 제주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중환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민선 8기 도정의 핵심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행정조직의 패러다임 전환에 초점을 맞췄다"며 "민생 안정과 경제 활력, 복지 안전망 확충, 균형 성장, 미래 혁신 등에 중점을 둬 행정조직을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