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도체 한파에 삼성전자 실적 '뚝'…3분기 영업이익 31.73%↓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기업/산업

    반도체 한파에 삼성전자 실적 '뚝'…3분기 영업이익 31.73%↓

    핵심요약

    삼성전자, 3분기 매출 76조원·영업이익 10조8천억원 집계
    3분기 영업이익, 3년 만에 전년 분기 대비 역성장 기록
    '실적 방어'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 30% 이상 급감 관측
    4분기 전망도 '먹구름'…경기 침체·반도체 가격 하락 강세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삼성전자에 글로벌 경기 침체와 반도체 한파 여파가 미쳤다. 삼성전자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3년 만에 전년 분기 대비 역성장을 기록했다. 문제는 4분기 전망도 밝지 않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잠정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76조원, 영업이익 10조8천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 대비 매출은 2.7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1.73%나 감소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에 분기 매출 첫 70조원을 돌파한 뒤 올해 1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역대 최고 매출 행진을 이어왔지만, 2분기에 77조2천억원으로 소폭 감소한 데 이어 3분기에도 76조원으로 줄었다.

    삼성전자 영업이익은 증권가 전망치보다도 낮은 수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삼성전자의 3분기 컨센서스로 매출 78조3062억원, 영업이익 11조8683억원을 제시했다. 증권사 영업이익 컨센서스(최근 3개월간 추정치의 평균)보다 매출은 약 2조원, 영업이익은 1조원 낮은 수준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사업 부문별 세부 실적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올해 실적 방어를 맡았던 반도체 부문에서 이익이 감소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2분기 9조9800억원 대비 30%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메모리반도체의 경우 서버용은 고객사 재고 조정 영향이 예상보다 컸고 모바일과 PC 등 소비자용은 수요 둔화에 따라 부진한 것으로 보인다.

    신제품 출시 효과가 예상됐던 MX 부문은 달러 강세에도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3분기 스마트폰 출하는 당초 2분기 대비 10% 이상 물량 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증가폭은 이보다 낮은 한자리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4분기 전망도 밝지 않다는 점이다. 소비 위축으로 인한 수요 급감과 반도체 가격 하락 강도가 세지고 있다. 뚜렷한 반등 요인도 없다. 인플레이션과 환율 급등 등에 따른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삼성전자의 주력 제품군인 D램 가격 하락세는 가팔라질 전망이다. 대만의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수요 위축에 과잉 재고가 맞물려 4분기 D램 가격이 15~18%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오는 27일 3분기 경영실적 및 향후 계획 등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