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출발기금 오늘 공식 출범…김주현 위원장 "채무 부담 줄여 상생"[영상]



경제정책

    새출발기금 오늘 공식 출범…김주현 위원장 "채무 부담 줄여 상생"[영상]

    오늘 오전 새출발기금 출범식…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상환 부담 덜어주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ㆍ신용회복위원회 전경. 연합뉴스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ㆍ신용회복위원회 전경. 연합뉴스
    소상공인·자영업자 재기를 위해 마련된 30조원 규모의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프로그램이 4일 공식 출범했다.

    새출발기금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대출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채무조정 제도다. 이날부터 오프라인 현장 창구를 통한 새출발기금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 서초구 캠코 양재타워에서 열린 새출발기금 출범식에는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각 금융협회장과 소상공인·자영업자 대표들이 참석했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채무조정을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재기를 지원하고 사회·경제·금융불안을 선제적으로 막아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채무 상환부담을 줄여줘야 소상공인·자영업자·채권 금융기관·사회가 상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재유행이 잦아들고 있지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감당하기 어려운 부채는 그대로 남아있다"며 "최근 물가와 금리, 환율이 오르고 경기둔화가 예상돼 상환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새출발기금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 같은 상황에서 우리 사회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정상영업을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지원을 해주고, 여러 이유로 정상적인 채무상환이 어려워진 이들의 채무 상환부담을 줄여줘야 소상공인·자영업자, 채권 금융기관, 그리고 우리 사회 모두가 상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권남주 새출발기금 대표이사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빚 부담을 경감하고 소상공인들이 희망을 얻고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자영업자가 빚 부담을 덜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도 "새출발기금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새 출발을 지원하는 최소한의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