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무슨 얘기길래? 전직 대통령에 퇴계이황, BTS까지 등장한 이준석 회견



국회/정당

    무슨 얘기길래? 전직 대통령에 퇴계이황, BTS까지 등장한 이준석 회견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연합뉴스
    이승만·박정희·김영삼·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 김종필 전 총재, 유승민 전 의원, 조응천 의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김두한, BTS, 이문세, 전인권, 양희은, 심지어 퇴계 이황까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4일 기자회견문에는 정치권과 예술계의 다양한 인물이 등장했다. 시대를 아우르는 이들을 인용해 이 전 대표가 전달한 메시지는 윤석열 대통령과 당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 태도와 발언을 견지하겠다는 것, 그리고 국민의힘이 과거 권위주의 시절 권력과 그 추종자의 모습보다 "더 위험하다"는 경고다. 무엇보다 보수의 심장인 대구가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당의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대구 중구 김광석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이 해당 행위로 지적받고 있다며 "금지곡을 계속 부르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가수 양희은의 곡 '아침이슬'이 금지곡이 됐었던 것을 비롯해 이문세와 전인곡의 창법을 문제 삼아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했었던 것, 박근혜 정부 당시 유승민 원내대표가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축출된 것 등 '과거 보수진영의 과오'를 들춰냈다.

    그는 "가사가 마음에 들지 않고, 노래 부르는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수에게 노래 부르는 창법을 지적하던 그 세태, 바로 대한민국 정치가 지금 겪고 있는 아픔이다. 비유를 하면 조롱하고 비꼰다고 지적하고, 사자성어를 쓰면 동물에 사람을 비유한다고 흥분하는 저 협량한 사람들에게 굴복할 이유가 없다"고 일갈했다. 방탄소년단이 "새끼"라는 표현을 썼다고 방송이 금지되는 것도 덧붙여 설명하며 "자유를 억압하기 위해 만들어낸 검열의 헛기침"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내부총질이라고 지적하고 그 모욕적 내용을 회람"하는 것이나 "윤석열 정부에 대해 지적할 자유" 모두 정당하니, 자신이 비판할 자유도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대구를 콕 찝어 "세금에 허덕이고 고생할 국민을 위해 자기 이야기를 하던 정치인(유승민 전 의원)은 배신자로 몰고, 윤핵관이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했을때, 대구시민이 어디서 무얼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정치인들은 오늘도 초선이라는 이름 아래 누군가의 전위대가 돼 활동하고 있다"며 "대구의 정치는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하냐"고 되물었다. 이어 초선일 당시에도 '강자에게 강했던' 김영삼·이승만·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사례를 일일이 들어 국민의힘 소속 초선 의원들을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바뀌지 않는 건 강자 편에만 서서 안위를 보존하는 이 지역 의원들 때문이라며 "고쳐쓰지 못한다면 바꿔쓸 수 있다는 위기감을 그들에게 심어달라. 다시 한번 죽비를 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를 향한 이 전 대표의 호소는 "영남 사림의 정신은 왕에게도 직언할 수 있는 용기를 한 축으로, 그리고 퇴계가 26살 어린 고봉과 서찰로 7년간 논쟁하면서 꼰대스럽지 않았던 자유분방함"을 얘기하며 자긍심을 고취시킨 뒤 당원 가입 독려, 젊은 세대에 대한 기회 확대 촉구로 이어졌다. 그는 "보수정당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며 "여러분이 도와주신다면 그 날은 더 일찍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새 비대위 출범을 목표로 당헌당규를 소급 개정하기 위해 다음 날 예정된 전국위원회에 대해 "부끄러움과 함께 개탄스럽다. 헌법과 당헌당규를 헌신짝 처럼 여기는 집단이 앞으로 누구를 비판하겠냐"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