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자여행허가제 도입 추진에 제주관광업계 반발



제주

    전자여행허가제 도입 추진에 제주관광업계 반발

    제주도관광협회 "제주 무사증 제도를 무력화시켜 해외관광시장 위축 우려"
    "관광업계 의견 무시하고 도입 강행하면 관광업계 공동으로 강력 대응"

    제주관광에 나선 외국관광객들. 제주도 제공제주관광에 나선 외국관광객들. 제주도 제공
    제주에도 전자여행허가제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제주지역 관광업계가 해외관광시장 위축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법무부는 지난 6월 무사증 재개와 함께 외국 관광객의 무단이탈이 빈발하자 출발 전에 우리나라로부터 여행허가를 받는 전자여행허가제를 제주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자여행허가제는 사전 검증 절차 없이 한국 입국이 가능했던 무사증 입국 가능 국가 112개 국민을 대상으로 현지 출발 전에 전자여행허가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여행허가를 받는 제도다.
     
    지난해 9월 도입 당시 국제관광도시 특성을 감안해 제주만 면제됐다. 
     
    하지만 단체관광차 제주에 무사증으로 입국한 외국인들이 체류기한 30일이 지나도 돌아가지 않거나 불법취업을 시도하는 등 제주를 중간 기착지로 악용하는 사례가 빈발하자 법무부가 대안으로 전자여행허가제 카드를 꺼낸 상태다.
     
    법무부는 도내 관광업계 등의 의견 수렴을 걸쳐 도입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지만 도입은 기정 사실화됐다는 게 관광업계 시각이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제주도관광협회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 전자여행허가제 도입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관광시장에 전자여행허가제 도입은 제주 무사증 제도를 무력화시켜 해외관광시장이 위축될 게 명백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전자여행허가제 시행에 따른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없다"며 "전자여행허가제 시행에 따른 관광객 감소 등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정확히 분석한 뒤 제주지역에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관광업계의 의견을 무시하고 전자여행허가제를 도입을 강행할 경우 관광업계 공동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도 "코로나19로 위축된 제주관광시장 회복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제도가 시행되면 비자제도까지 어렵게 돼 관광업계 조기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5일 오후 제주관광공사와 제주도관광협회 등 관광 유관기관과 제주출입국·외국인청과 회의를 갖고 법무부의 전자여행허가제 제주 적용 방침을 논의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