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승우 부산시의원 "원전발전 정책 앞서 시민안전 대책 마련해야"



부산

    이승우 부산시의원 "원전발전 정책 앞서 시민안전 대책 마련해야"

    이승우 부산시의원 "원전 운영 방안에 대한 정책만 있을 뿐, 시민 안전 확보 대책 없어" 지적

    부산시의회 이승우 의원. 부산CBS부산시의회 이승우 의원. 부산CBS
    부산시의회 이승우 의원(국민의힘·기장군2)은 26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정부의 원전 발전 비중 정책 추진에 앞서 시민 안전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정부는 원전 발전의 비중을 2030년까지 30% 이상으로 확대하는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며 "그러나, 원전 운영 방안에 대한 정책 방향만 있을 뿐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내년에 수명이 만료되는 고리2호기는 안전성과 경제성에 대한 설명이나 평가도 없이, 성급하게 수명연장에만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더욱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사용 후 핵연료 처리"라며 "원전 발전량을 늘리면 현재 원전 내에 보관하고 있는 고준위 핵폐기물 포화 시점도 상당히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은커녕 논의조차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영구저장시설은 부지선정 절차 착수 후 준공까지 37년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그때까지 핵폐기물을 발전소 내에 그대로 그대로 쌓아둘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위험성과 고통은 고스란히 부산시민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정부와 부산시는 이 같은 심각성을 인지하고 원전을 품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특히, 그 과정에서 지역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